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가 이명박(李明博) 서울시장이 주도한 청계천 복원공사와 서울시 교통체계개편등 2대 사업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이 총리는 21일 저녁 삼청동 공관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청계천 공사에 대해 "서울시 부시장 때 검토했으나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아 못했다"면서 "공사하면 서울시내 차량의 시속이 평균 5km 떨어지고 개인당 30분이 더 걸리는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어 "개인당 하루 30분이 더 걸리면 일주일이면 2.5시간, 한달이면10시간으로 결국 출퇴근으로 인해 하루 더 쉬는 것을 못 쉬게 되는 셈"이라며 "사회적 비용이 엄청나다"고 당시의 `공사 포기'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서울시 부시장 때는 `지하철이 완전히 확충된 20년 뒤에나 할 수 있는 공사'라고 판단해 못했는데 이명박 시장이 밀어붙여 10년 빨리한 셈이 됐다"면서 지하철이 계획대로 13호선까지 건설돼 일본 도쿄처럼 `거미줄 망'이 완료된 후 공사가추진되는게 옳았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다행인 것은 청계천 공사를 해도 동서축 도로에 차를 많이 갖고 나오지않는다는 것"이라면서도 "청계천 공사후에도 평균 시속이 20km는 넘기 쉽지 않을 것", "정책은 수혜자에 주는 코스트가 어느 정도인지를 잘 판단해야 한다"는 말로 좀더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했음을 거듭 지적했다.

서울시의 버스 중앙차로제 확대실시에 대해서도 이 총리는 "천호대로처럼 8-10차선에서 효과가 있지만 8차선 이내 도로에서는 큰 효과가 없을 것"이라며 "8차선에서 4차선을 빼면 4차선이 남는데, 마을버스 같은 지선버스는 전용차선을 못주니 막히며 이로 인해 도로 가운데는 (차가) 빠져도 환승이 안된다"고 문제점을 제기했다.

한편 이 총리는 2001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으로 수도권 과밀해소를 위해 박정희(朴正熙) 전 대통령이 정한 충남 장기지구를 대상으로 행정수도 건설추진안을 검토했었으나 `국민의 정부' 임기말이어서 일단 폐기했다가, 지난 대선때 "표에는 도움되지 않을지 모르나 정책으로서는 의미 있어서" 이를 재검토하게 됐다고 공개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