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가결을 반대하는 촛불시위등이 노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또 다음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국회 헌법재판소 및 각 정당 사이트에도 탄핵을 규탄하는 글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민주노총 등 5백51개 시민·사회단체가 탄핵 사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전국적인 조직인 '탄핵무효·부패정치 척결을 위한 범국민행동'을 결성하고,내달 3일까지 매일 집회를 갖기로 함에 따라 이번 탄핵안 가결로 인한 소요가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촛불시위 확산=범국민행동은 13일에 이어 일요일인 14일에도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촛불시위를 벌였다.


13일에는 5만∼10만여명이 광화문에 모였으며,14일에도 2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모여 탄핵 무효를 외쳤다.


노무현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번 사태를 '친노(盧) 대 반노'가 아닌 '민주 대 반민주'구도라고 주장하며,'탄핵무효''민주수호'라고 적힌 붉은 카드와 촛불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15일 준비회의를 거쳐 17일께 범국민행동을 정식 발족하고 토요일인 20일 범국민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촛불집회는 전국 각지로 확산돼 부산지역에서는 13일 1백여개 시민사회단체 주도로 진구 서면동 태화쥬디스백화점 앞에서 1만5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가 열린데 이어 14일에도 시위가 계속됐다.


광주에선 남총련 소속 대학생과 시민단체,노사모 회원들이 동구 충장로 일대에서 탄핵 반대 촛불집회를 가졌다.


◆일부 네티즌도 가세=14일 다음과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 각각 개설된 같은 이름의 카페 '국민을 협박하지 말라'(cafe.daum.net/antitanhaek,cafe.naver.com/antitanhaek)에서는 대통령 탄핵에 맞서 '국회의원 직무정지 가처분을 위한 서명'을 받고 있다.


이 모임은 '탄핵무효,민생안정,헌번재판소의 빠른 결정을 바라는 1천만인 서명운동'도 벌이고 있다.


이들 카페와 일부 인터넷 사이트에는 탄핵안 가결에 참가한 국회의원들의 명단과 e메일 주소,사무실 팩스 번호를 공개하고 "탄핵안에 서명한 의원들에게 'e메일 폭탄'이나 팩스를 보내 항의하자"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경찰,시위사태 장기화 우려=경찰청은 14일 환경운동연합이 16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교보빌딩 남측 소공원에서 범국민대회를 갖겠다는 내용의 집회신고서를 제출함에 따라 시위사태가 장기화될 것으로 보고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경찰은 특히 '촛불집회'가 도로점거및 폭력행위 등으로 변질될 경우 엄정 대처키로 했다.


경찰청은 이에따라 주한미국대사관 헌법재판소 등 중요 시설 보호를 강화하고 불법 시위용품 반입을 철저히 차단하라고 일선 경찰에 지시했다.


경찰은 이날 46개 중대 경비인력을 광화문에 배치하고 행사장과 주요 교차로에서 사전 검문검색을 실시,시너 등 불법 시위용품 반입을 차단하기 위한 검문검색을 강화했다.


오상헌 기자 oh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