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가 31일 내년 1월중 북핵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대응책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그 세부 내용이 무엇이 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노 당선자는 미국의 '맞춤형 봉쇄' 등 대북 강경책에 대해 "적절한지 회의적"이라고 말해 대화 등을 통한 평화적 해법을 우회적으로 강조함으로써 향후 새 정부의 대미관계 설정과 미국측의 반응이 주목된다.

아울러 그는 북핵문제 해법 등 대북정책에 대한 미국의 입장은 한국과 사전에 충분히 협의해야 하며 한국의 의견이 존중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한미간 '입장차'를 한미갈등 등으로 직결시키는 시각에 강력히 문제를 제기했다.

노 당선자는 "북핵 문제가 예상보다 심각한 상황으로 가고 있어 좀 더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구상중"이라며 "1월중 대응책을 마련해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응책과 관련, 그는 북한과 미국에 대한 설득, 대미특사 파견 등 모든 문제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으며 (그런 방안들이) '계획'의 내용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 대응책은 노 당선자의 북핵 해법의 밑그림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성격을 띠게 될 것으로 보이며 '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을 어느 정도 가늠케 할 리트머스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 당선자는 "신중하게 모든 것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며"대응책 발표전까지는 국민의 정부의 노선대로 가는 것이며, 엄밀하게 말하면 제 취임 전까진 북핵문제는 공식적으로 국민의 정부 몫"이라고 말했다.

또 "대응책이 발표되더라도 현정부와 상호협조가 계속될 것"이라며 "대응책은 북한도 전제로 사고할 수 있도록 기본원칙을 내놓는 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당선자는 북한의 '강경행보' 배경에 대해 "정확한 정보가 없어 단정하긴 어렵지만 일단 전문가들의 지적대로 소위 협상전략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면서도 "그러나 책임있는 당국의 입장에선 그밖의 의외의 가능성에 대해서까지 판단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말해 대응책을 폭넓게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맞춤형 봉쇄'에 대해서는 "미국이 이를 정책으로 채택할 지 여부를 잘 모르겠다"고 전제,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것이 북한을 제어하거나 굴복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수단인지 회의적"이라고 말해 '강공전략'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나아가 노 당선자는 "미국이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우리가 수용하는 것은 진정한 공조가 아니며 미국은 한국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존중해야 한다"면서 미국측에 충분한 사전협의 등 '성실한 공조'를 요구하고 "미국이 하는 북에 대한 조치가 성공하든실패하든 미국민들과 달리 한국민들은 사활적 문제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한국지도자나 정부가 한국민의 이익을 우선 고려하고 주권국가로서 체모와 위엄을 유지하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고 말하고 "미국의 의견을 따르지 않으면 큰일나는 것처럼 몰아붙이는 국내 일각의 정치적 주장과 사고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며 국민의식부터 바로 잡혀야 한다"며 '주권외교'를 역설했다.

그는 이와 함께 전날 주한미군 감축과 관련한 언급 배경에 대해 "이런 중요한 문제에 대해 국가적 프로그램이나 선택가능한 시나리오 대응프로그램이 잘 준비돼있지 않다는 생각에서 질문한 것"이라면서 "관계당국이 이를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말한 것이며 주위를 환기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기자 kh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