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장 : 김성용 ]

코사시스템은 프랜차이즈 형태로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태권도용품을 판매하는 독특한 업체다.

지난 91년 대한태권도협회 산하 국기원에는 8백여개의 태권도장만이 등록돼 있었다.

그러나 태권도장 수가 지난 96년 1천3백여개를 돌파했으며 현재는 약 1만여개의 도장이 등록돼 있는 상태다.

또 국내 6백만명(대한태권도협회 추정치)을 포함해 전세계 5천만명의 인구가 태권도를 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태권도용품 등을 취급하는 "태권도시장"의 규모는 전세계적으로 3조3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전세계 태권도시장의 85%이상은 ATA(American Taekwondo Association) 등 유명 외국계 프랜차이즈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는 상태.코사시스템은 이런점에 착안해 태권도 프랜차이즈라는 독특한 사업을 시작했다.

이 회사 김성용 사장은 "처음에 태권도시장에 진출했을 때 국기인 태권도가 푸대접을 받고 있었으며 심지어 외국업체들이 체계적 시스템을 앞세워 한국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코사시스템은 현재 <>태권도 프랜차이즈 <>태권도 관광 <>스포츠컨설팅 <>캐릭터사업 <>인터넷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사업은 물론 태권도 프랜차이즈 사업.현재 2개의 지역본부를 두고 있으며 올해 안에 지역본부를 15개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이 회사가 개발한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은 <>호세 클럽 프로그램 <>용이 클럽 프로그램 <>랑이 클럽 프로그램 <>마스터 클럽 프로그램 등 총 4종.연령 및 성별에 따라 교육프로그램을 세분화시켰다.

호세 클럽 프로그램은 이제 막 태권도를 배우기 시작한 유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태권도의 기본동작과 품세,기초 체력훈련,기본 예절교육 등을 학습지와 비디오 등을 통해 가르친다.

초등학교 학생용으로 개발된 용이 클럽 프로그램도 기본적인 프로그램은 호세 프로그램과 비슷하다.

초등학생들을 위해 한자 상식 등을 배울수 있는 보조 학교 교육프로그램과 종이접기 풍선아트 등을 배울 수 있는 응용교육 프로그램이 추가된 게 특징. 랑이 클럽 프로그램은 중.고등학생들을 위해 개발됐다.

태권도교육과 체력단련은 물론 자기방어용 교육프로그램과 정신집중 훈련을 할 수 있는 정신교육 프로그램을 포함시켰다.

이밖에도 태권도 특례입학자나 선수지망자들을 위한 마스터 클럽 프로그램이 있으며 여성들을 위해 호신술 자기방어 몸매관리 등을 교육시키는 아리랑 프로그램도 개발중이다.

코사시스템은 앞으로 다양한 수익원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을 겨냥해 최근 태권도 캐릭터 사업에 뛰어들었다.

홍익대 디자인 연구소와 산학협동으로 랑이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호세 용이 단이 푸미 등 다양한 캐릭터를 개발해 세계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