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 사회의 최대 이슈중 하나는 주식 열풍이다.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은 "왕따"를 당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보편화되고 있다.

전 국민이 "대박"의 꿈에 부풀어있는 듯한 느낌이다.

그러나 정보가 부족한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투자대상을 고르기가 쉽지 않다.

개미군단으로 표현되는 일반투자자 대부분이 손해를 봤다고 볼멘 소리를 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투자상담사는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투자방법과 종목 등을 가이드해주는 전문인력이다.

증권회사에 소속돼 고객을 상대로 주식 및 채권의 현물거래,선물.옵션거래를 권유하거나 투자 상담을 해준다.

투자상담사 자격이 없는 사람은 증권사 영업장에서 고객에게 투자상담을 할 수 없다.

지난99년 2월 증권업협회가 투자상담사자격을 취득한 사람만이 주식매매 권유 및 투자상담을 할 수 있도록 증권거래법에 명시했기 때문이다.

이 자격증의 인기는 지난2월 치러진 제50차 2종 투자상담사 시험에 응시한 인원만 봐도 실감할 수 있다.

이날 시험에는 사상 최대규모인 2만5천여명이 몰렸다.

응시자의 직업도 일반인.학생(1만7천여명) 증권사직원(8천2백여명) 은행원(2천여명) 등으로 다양했다.

특히 금융업종간 벽 허물기를 앞두고 은행 보험사 등 다른 금융기관에서도 증권관련업무를 할 예정이어서 투자상담사 인력 수요는 갈수록 늘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상담사 자격시험은 증권업협회에서 주관하고 있다.

자격등급은 1종과 2종으로 나뉜다.

2종 투자상담사는 주식 및 채권의 현물 거래에 관한 것을 다룰 수 있다.

1종은 선물.옵션까지 업무영역이 넓어진다.

2종 시험 응시 자격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1백점 만점에 과목별 40점미만의 과락 없이 평균 60점 이상이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객관식 절대평가방식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준비만 하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다.

오는6월 4일 치러질 2종 자격시험의 과목은 <>거래소주식시장 <>채권시장 <>코스닥시장 <>금융상품 비교분석 <>기본적분석 <>기술적분석 <>경기예측및 전망 <>증권거래법 <>회사법 <>증권세제 <>금융감독위원회 규정 등이다.

1종 시험에는 2종 자격을 가진 사람만 응시할 수 있다.

시험과목은 <>선물 <>옵션시장 개론 <>주가지수선물 <>주가지수옵션 <>금리선물옵션 <>통화선물옵션 <>주가지수선물.옵션 실무규약 등이다.

지난달부터 EBS(교육방송)와 금융경제연수사가 공동으로 "투자상담사 특별강좌"를 내보내고 있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방송 강의는 오는 28일까지 진행된다.

주요 교육기관으로는 증권연수원과 금융경제연수사(080-0099-080) 등이 있다.

이건호 기자 leek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