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님께서는 연주와 교육을 자동차의 바퀴에 비유하셨어요. 하나라도 없으면 자동차가 굴러가지 않는다는 것이죠. "(첼리스트 츠요시 츠츠미) 2013년 88세의 나이로 타계한 야노스 슈타커(1924~2013). 헝가리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활동한 첼리스트였던 슈타커는 첼로사의 한 획을 그은 대가였던 동시에 저명한 교육자였다. 보기 드물게 연주와 교육 모두에 전념했던 예술가였던 것. 오는 7월 그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그의 제자들과 후배 첼리스트들이 서울과 도쿄에서 뭉친다. 페스티벌의 공동예술감독을 맡은 첼리스트 양성원 교수(57)와 산토리홀 대표 츠요시 츠츠미(81)는 모두 슈타커의 직속 제자들이다. 두 사람은 지난 14일 서울 잠실동에서 열린 라운드 인터뷰에서 "슈타커의 제자들은 전세계 어디에 가도 있다"며 "스승님께 감사를 표하는 방식은 물이 아래로 흘러내리듯, 다음 세대에게 그의 가르침을 전하는 것이라는 생각에 (축제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츠츠미는 20여 년째 도쿄 산토리홀 대표를 역임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한국예술종합학교 객원 교수로 한국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슈타커는 14세에 첫 제자를 받기 시작해 세상을 떠날 때까지 75년간 교육에 헌신해왔다. 특히 그는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지도법으로 유명하다. 양 교수는 "축제를 와서 보면 첼리스트들의 연주가 다 다를 것"이라며 "슈타커는 각자 다르게, 개성을 살릴 수 있도록 지도했다"고 말했다. "제가 인디애나 주립대에서 수학할 때 그에게 배웠습니다. 스승님께서는 당장에 결과를 줄수있는 티칭보다는 학생의 중장기적인
‘휴머노이드’는 ‘인간의 형태를 한 것’이라는 뜻이다. 인간의 외형을 한 로봇을 부르는 말로 쓰인다. 창작가무극 ‘천 개의 파랑’의 주인공 ‘콜리’는 휴머노이드 기수다. 외형은 인간을 본떠 만들었지만, 그 마음은 인간보다 더 사람 냄새나는 로봇이다.천선란 작가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공연은 로봇이 보편화된 2035년을 배경으로 한다. 경마장 기수로 만들어진 휴머노이드 ‘콜리’는 제조 과정에서 실수로 천 개의 단어를 배울 수 있는 학습칩이 들어간다. 학습칩이 들어간 탓에 ‘콜리’는 호기심이 많다. 인간의 감각을 묘사하는 단어에 대해 질문을 쏟아낸다. ‘파랗다’, ‘따뜻하다’,‘행복하다’, ‘좋다’, ‘아름답다’ 등 단어를 습득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시선을 기른다.콜리의 시각으로 바라본 인간은 속도에 집착한다. 말도 최대한 빠르게 달려야 하고, 사람들도 빨리 전진해야 한다. 사람도, 동물도, 기술도 빠르게 나아가야 한다는 강박에 휩싸인 세상에서 낙오되는 자들은 버려지고 잊힌다.‘천 개의 파랑’ 속 등장인물들은 모두 낙오자들이다. 콜리의 경주마 ‘투데이’는 관절이 닳아 달리지 못하고, 콜리도 낙마해 하반신이 부서졌다. 고등학생 연재는 명문대 진학을 포기하고, 연재의 언니 은혜는 걷지 못해 휠체어를 타야 한다. 연재와 은혜의 엄마 보경은 사별한 남편과의 추억에 얽매여 과거 속에 살아간다.콜리는 “왜 달려야 하나요?”라고 질문한다. 그는 모두가 고통을 감수하면서까지 달려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다. 앞만 바라보는 사회가 그 속도에 따라
연일 비가 내리는 가운데 지난 5월 15일, 제77회 칸 국제영화제가 개막했다. 올해 영화제의 개막작은 레아 세이두, 루이 가렐 주연의 <더 세컨드 액트>다. 영화는 프랑스의 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 겸 음악가인 캉탱 뒤피외(Quentin Dupieux) 감독의 작품으로 네 캐릭터가 한 레스토랑에서 만나 시작되는 이야기를 다룬 코미디다. 일반적으로 (칸) 영화제 자체의 정체성과 그 해 영화제의 정체성을 알리는 개막작은 자국 영화인 프랑스 작품이 선정되는 경우가 많다. 작년의 경우 역시 마이 웬 감독의 <잔 뒤 바리>가 개막작으로 선정되었다.개막작은 그 해 경쟁 섹션 (in competition)으로 자동으로 올라가게 되고 경쟁 섹션의 다른 작품들과 경쟁하게 된다. 올해 경쟁 섹션에는 총 23편의 작품이 올라가 있으며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은 역시 거장의 귀환을 알리는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의 <메갈로폴리스>다. 공상과학(Sci-fi) 에픽 영화인 <메갈로폴리스>는 코폴라가 1987년부터 제작을 계획했던 프로젝트였지만 연기와 취소를 거치며 사라지는 듯했다가 2019년 다시 제작이 점화된 작품이다. <메갈로폴리스>는 2011년 코폴라가 연출했던 <트윅스트> 이후 탄생한 첫 작품으로 코폴라의 커리어에 있어 가장 긴 간격을 깨고 만들어진 영화이기도 하다.이 외에도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더 슈라우즈>), 자크 오디아드 (<에밀리아 페레즈>), 폴 슈레이더 (<오, 캐나다>)와 같은 노장 감독들의 작품들 역시 기대를 모으는 가운데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젊은 천재, 션 베이커의 ‘출석’이다. ‘출석’이라 함은 <플로리다 프로젝트> (2017년 칸 영화제 감독주간) 포함, 션 베이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