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14억명의 페이스북이 설립한 페이스북뱅크는 지난해 4월 아일랜드에 진출했다. 정식 은행은 아니지만 전자금융 서비스업자로 인가받았다. 유럽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페이스북 계정에 돈을 저장한 뒤 대금을 결제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송금하는 일이 가능해진 것이다. 모바일 결제시장에 뛰어든 페이스북은 앞으로 14억 가입자와 관련된 막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결제를 넘어 대출, 자산관리, 보험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세계는 핀테크 경쟁] 페이스북, 아일랜드서 전자금융 서비스…중국 알리바바, 인터넷은행으로 진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의 행보는 좀 더 위협적이다. 1999년 기업간 거래(B2B) 포털로 시작한 알리바바는 작년 10월 금융전문회사인 개미금융서비스그룹을 설립하면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금융과 데이터를 결합한다는 전략을 속속 실행에 옮기고 있다. 지난달엔 중국 정부로부터 인터넷전문은행인 마이뱅크(MyBank) 설립을 인가받고 정식 영업을 앞둔 상태다. 온라인결제서비스인 알리페이 회원은 작년 말 8억2000만명에 달한다. 작년 말 기준 650조원 규모에 달하는 중국 온라인 결제시장은 알리바바, 텐센트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은 중국 관광객을 위한 한국에서의 알리페이 결제망 확대를 추진하는 것을 넘어 최근엔 한국판 알리페이인 ‘코리아페이(가칭)’를 출시하겠다고 해 주목받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한국 진출을 염두에 둔 듯 국내에 대규모 물류시설도 짓고 있다. 정유신 서강대 교수(경영학)는 “최근 흐름을 감안하면 중국 수입업체가 한국 중소 수출기업에 대금 결제를 알리페이로 해달라고 하는 상황이 머지않아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알리바바가 인터넷은행 마이뱅크의 한국 진출을 추진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8일 비(非)대면 인증, 무점포 영업이 가능한 인터넷전문은행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은행들의 대응은 엇갈리고 있다. 모바일 송금서비스 핑잇을 출시한 영국 바클레이즈은행처럼 대항마를 키우고 있는 금융회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선 모바일 결제조차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다.

후원:한국언론진흥재단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