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3명 가운데 2명은 최근 환율 변동에 관심을 가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유학이나 여행 목적으로 환율에 관심을 보이는 일이 가장 많았다.

[金과장 & 李대리] 직장인 3명 중 2명 "환율변동 관심 있다"
시장조사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지난달 25~27일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6.6%가 ‘최근 1년 동안 환율 변동에 관심을 기울인 적이 있다’고 답했다. ‘환율 변동에 관심 없다’고 답한 응답자(33.4%)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환율에 관심을 갖는 이유(복수 응답)에 대해선 ‘해외 유학 혹은 해외 여행을 위해서’라고 답한 비율이 전체의 41.4%를 차지했다. ‘해외 직접구매를 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기 때문’(29.1%), ‘재직 중인 회사의 실적이 환율의 영향을 받기 때문’(22.8%), ‘국내에서 판매되는 해외 수입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22.8%)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많았다. ‘해외 투자를 하고 있거나 계획 중이어서’(17.7%), ‘업무상 외환 거래나 해외 출장이 빈번하기 때문’(11.1%)이라고 답한 직장인도 있었다.

현재보다 원·달러 환율이 더 하락하면 과자, 명품, 자동차와 같은 수입품을 더 많이 살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최근 수입품을 산 응답자와 그렇지 않은 응답자의 답변이 큰 차이가 났다. 최근 1년 동안 해외 수입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의 76.0%가 ‘더 많이 사겠다’고 답한 반면 구입한 경험이 없는 사람의 59.4%는 ‘사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현재 환율 수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1.8%가 ‘적당한 편’이라고 답했다. ‘조금 더 환율이 하락해야 한다’(26.6%)와 ‘환율이 상승해야 한다’(20.8%)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정부의 외환 시장 개입에 대해 직장인의 62.8%는 ‘환율이 급격히 변동하지 않도록 미세 조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