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애니 해외 자본 의존 심화
김영재 교수 "제작지원 늘려야"
‘점박이’는 33개국에 선판매됐고 추가 협상이 진행 중이어서 60개국 이상에 수출될 전망이다. ‘마당을 나온 암탉’도 40여개국에 수출됐다.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이 하청에서 창작 중심으로 구조를 전환한 지 10년 만에 글로벌 시장에 적합한 콘텐츠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해외 자본 의존이 심화돼 과실을 빼앗기고 있으며 ‘신 하청구조’가 생겨나고 있는 게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김영재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31일 서울 구로동 키콕스벤처센터에서 열린 ‘애니메이션 발전 전략’을 주제로 한 문화체육관광부와 업계 간담회에서 “국내에서 제작비를 조달하기 어려워 해외 자본 비중이 편당 36% 수준에 이르는데 이 때문에 한국 애니메이션이 해외 시장에서 얻는 과실을 외국 투자자들에게 빼앗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제작 파트너인 캐나다에서는 해외 자본 비중이 편당 6%, 프랑스에서는 28%다. 제작사가 부담하는 비중도 한국은 편당 27%로 캐나다 2%, 프랑스 18%보다 크게 높다.
이는 애니메이션의 핵심 투자자인 방송사와 공적기금의 투자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방송사 투자 비중은 캐나다 31%, 프랑스 26%인 데 비해 한국은 12.7%다. 공적 자금 비중도 캐나다 20%, 프랑스 18%에 비해 한국은 8.4%에 불과하다.
김 교수는 “올해 대폭 늘어난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애니메이션 제작에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방송통신발전기금의 운용 규모는 주파수 경매 등으로 지난해보다 51.7% 증가한 8259억원에 이른다. 그러나 방송 콘텐츠 제작 지원비는 180억원만 편성돼 있다.
김 교수는 또 “프랑스처럼 방송사가 애니메이션에 매출의 일정 비율을 투자하도록 하고, 방송사들은 애니메이션을 프라임타임대에 편성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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