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경기 안산시 고잔1동 훈제오리배달전문점 매출 늘리려면

경기 안산시 고잔1동에서 훈제오리 배달 전문점을 운영하는 김정순입니다. 점포는 중앙역에서 고잔신도시 방향 먹자블록 상가 1층에 있습니다. 매장 크기는 30㎡(9평)이고 테이블 1개가 있으며 배달 위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상호는 '크레이지덕'이며 개업한 지 9개월이 지났습니다. 제가 주방에서 요리를 담당하고,남편이 배달과 포장 일을 맡고 있으며 종업원 1명이 배달과 전단 배포 및 홍보를 맡고 있습니다. 주요 메뉴는 베이징식 훈제오리와 녹차유황오리,세트메뉴 등의 오리메뉴와 훈제치킨을 취급합니다. 초기 투자비용은 시설비 2500만원과 권리금 100만원,보증금 1000만원으로 총 3600만원이 들었습니다. 월세는 부가세를 포함해 52만원을 내고 있습니다.

포장판매는 가끔씩 이뤄지고 대부분 배달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20~30회 정도 배달을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월 매출은 1600만원 선입니다. 임차료도 적고 가스·수도·전기세도 30만원 미만입니다. 중국산이 아닌 국내산 녹차유황오리를 사용하다 보니 식재료비가 900만원으로 많이 지출되는 편입니다. 종업원 인건비 120만원에 광고비 150만원,오토바이 유지비 40만원을 제하고 나면 350만원 정도 남습니다. 1~2㎞ 거리의 먼 곳에서 주문이 오기도 합니다. 주문시간도 오후 6~9시에 집중되는 편입니다. 수익이나 매출을 더 늘릴 방법이 없을까요?


A) 사전예약하면 10% 할인…주문시간 분산시켜라

국내산 녹차유황오리 강조
매장서 포장 구입하면 할인
트위터로 이벤트·행사 홍보

배달업종의 상권은 치킨 피자의 경우 반경 500m~1㎞ 정도지만 훈제오리 족발 보쌈 등의 업종은 1~2㎞까지 배달하는 경우가 많으며 치킨 피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객단가가 높습니다. 훈제오리를 선호하는 고객층은 30대 이상의 주부들입니다. 가족 외식이나 회식을 위한 목적으로 주문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훈제오리는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도 우수하기 때문에 실속구매를 원하는 주부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배달 관련 업종은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지만,자영업에서 '3D업종'으로 분류돼 창업을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창업 경험이 없지만 생계를 꾸려가겠다는 부부의 적극적인 의지나 의욕도 다른 업소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신청인의 한 달 매출은 손익분기점(1300만원)을 약간 웃돌고 있습니다. 개업한 지 9개월 된 영업실적 치고는 매우 양호한 편입니다.

그러나 영업실적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원가가 매출의 53%를 웃돌고 홍보와 오토바이 유지비를 합하면 12%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부부 인건비를 포함,인건비 점유율도 26% 정도로 적정 수준보다 약간 높습니다. 원가를 낮추려고 품질을 떨어뜨리면 곤란하므로 비교적 마진율이 좋은 메뉴로 주문을 유도하고,광고와 홍보비는 배달업종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매월 계획적으로 집행해야 합니다. 인건비는 매출을 약간 높이게 되면 점유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개업한 지 1년 미만으로 주문 지역 분포를 보면 가까운 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가 부족하다고 판단됩니다.

주문을 받을 때 베이징식 훈제오리보다 마리당 단가가 5000원 높은 국내산 녹차유황 훈제오리를 강조하면 좋습니다. 시중에선 3만5000원에서 4만원 수준으로 제공되는 데 비해 마리당 2만5000원이면 여전히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 같은 국내산 식재료를 사용하더라도 베이징식 훈제오리를 강조하면 고객들은 중국산으로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원산지 표기도 철저히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배달 전문 업종은 고객에게 요리를 빠르게 전달하는 신속성이 생명입니다. 주문이 몰리는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3시간 동안 신속성을 저해하는 요소를 해결하려면 배달 인력을 보강하거나 사전예약제를 실시해 인근 지역에 동시 배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합니다. 사전예약제로는 2시간 전에 미리 주문하면 10% 할인을 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주문시간 분산을 위해 낮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해피아워'란 이름의 서비스를 신설해 더블쿠폰이나 할인을 해주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매장에서 포장 판매할 때도 10%를 할인해줘 배달료 절감과 더불어 유동인구나 인근 주민에게 주문을 유도하시기 바랍니다.

문자메시지 등으로 확보된 3000여명의 고객들에게 이벤트나 할인행사 등을 공지해 고객들로 하여금 주문 횟수를 늘리도록 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크레이지덕이 실시하는 무료시식회 행사 때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 명함이나 연락처를 수집하고 경품마케팅을 실시하는 방법도 효과가 높습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트위터를 홍보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인터넷에 카페,블로그 등을 개설해 주문 지역의 영역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해 보십시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최재희 한경자영업지원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