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이 8월 15일 광복절에 인스타그램에 올린 게시물 /사진=SNS
국가철도공단이 8월 15일 광복절에 인스타그램에 올린 게시물 /사진=SNS
국가철도공단이 제77주년 광복절을 맞아 제작한 콘텐츠에 일본의 신칸센을 그려 넣어 논란이 일자 사과했다.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15일 공식 SNS에 "1945년 우리나라가 일제로부터 독립한 날인 동시에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뜻깊은 날이다. 오늘은 광복절을 맞이해 약탈의 수난에서 근대화의 상징이 된 철도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며 카드 뉴스형 콘텐츠를 올렸다.

문제가 된 것은 이 글이 적힌 배경 이미지로, 여기에는 큰 태극기와 함께 무궁화, 열차 등이 합성돼 있었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이미지 속 열차가 일본 후지산을 배경으로 한 신칸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논란이 불거졌음에도 게시물이 수정되는 등의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비판의 목소리는 더욱 높아졌다.

이에 결국 국가철도공단은 뒤늦게 해당 콘텐츠를 내리고 16일 사과문을 게재했다.

공단은 "광복절 특집 콘텐츠에 부적절한 이미지가 사용된 사실이 있다"며 "자긍심 높은 철도문화를 만들어 가야 할 책임이 있는 기관에서 부적절한 사진을 사용해 국가철도공단 SNS를 이용하시는 분들께 큰 불편을 드린 점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

이어 "이미지 수정 작업이 지연돼 초동대처가 미흡했던 점 역시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거듭 사과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