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아파트 규제 풀리고 '전세사기' 낙인…빌라시장 쑥대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전국 빌라 거래량 역대 최저
    1월 6037건…1년새 반토막

    아파트 전셋값 하락에 수요 '쑥'
    강서구 중개업소 "빌라 추천 꺼려"
    지난 1월 빌라 거래량이 1년 전의 반토막 이하로 떨어지면서 빌라 시장이 고사 위기에 놓였다. ‘빌라왕 전세사기’ 이후 시장의 외면을 받는 가운데 아파트 규제까지 풀리자 수요가 급감하고 있다.

    아파트 규제 풀리고 '전세사기' 낙인…빌라시장 쑥대밭
    6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 1월 전국 빌라(다세대·연립) 거래량은 603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3797건에 비해 56.24%(7760건) 급감했다.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6년 1월 이후 17년 만에 최저치다. 전체 거래의 3분의 1가량을 차지하는 서울 빌라 거래가 위축된 영향이 컸다. 올 1월 서울 빌라 거래량은 1700건으로, 2013년 1월(1693건) 후 1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해 이전까지만 해도 빌라 시장은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다. 부동산 활황기에 아파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빌라에 실수요자가 몰렸다. 2020~2021년엔 월별 기준 빌라 거래량은 아파트 거래량을 뛰어넘기도 했다.

    올초 정부가 아파트 대출·청약 규제를 대거 완화하면서 엎친 데 덮친 격의 상황을 맞았다. 환금성이 낮고 가격 탄력성이 크지 않은 빌라보다 아파트로 눈을 돌리는 실수요자가 많아졌다. 서울 마포구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빌라 거래는 주로 전세 계약이 많았는데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빠른 속도로 떨어지고 있어 빌라를 찾는 수요 자체가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여기에 지난해 말 불거진 ‘빌라왕 전세 사기’가 실수요자의 빌라 기피 현상을 심화시켰다는 분석이다. 올 들어 전세 사기가 집중된 서울 강서구 화곡동 빌라촌 인근 공인중개사무소는 줄줄이 문을 닫고 있다. 서울 강서구에 있는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전세 대출 이자 부담이 만만찮은 상황에서 전세 사기와 보증보험 사고 뉴스까지 겹치면서 빌라 전세를 피하려는 고객이 많아졌다”고 전했다.

    빌라 시장이 빠르게 위축되면서 올 1월 서울 빌라 매매수급지수는 81.2로, 전국 평균(81.9) 밑으로 떨어졌다. 강서구가 속한 서남권은 73.7로 전국 최하위 수준을 나타냈다. 매매수급지수는 기준점인 100보다 지수가 낮을수록 시장에 빌라를 팔려는 사람이 사려는 사람보다 많다는 뜻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청년층과 서민들이 비싼 아파트 대신 선호하는 주거 형태였지만 최근 불신의 대상으로 낙인찍혔다”며 “빌라 전세 시장이 쪼그라들고 아파트는 월세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면 결국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이 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건설사에 28.4조 공급…농협·새마을금고, PF 대주단 참여

      정부가 미분양과 고물가에 따른 건설회사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8조원이 넘는 정책자금을 투입한다. 사업성이 우려되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의 정상화를 이끌기 위해 다음달 ‘PF 대주단 협...

    2. 2

      서울 84㎡ 8억~9억대 '막차'…역촌1·휘경3구역 분양 출격

      이달 서울에서 재건축·재개발 아파트의 분양이 잇따른다. 특히 동대문구 휘경자이디센시아와 은평구 센트레빌아스테리움시그니처는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의 분양가가 10억원 미만으로 책정돼 청약 ...

    3. 3

      서울 오피스텔 경매시장 '북적북적'

      서울 오피스텔 경매 평균 응찰자 수가 한 달 새 2명에서 10명으로 늘었다.6일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오피스텔 경매의 평균 응찰자 수는 10.67명이었다. 약 2년6개월 전인 2020년 7...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