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2호선 시청역에서 동대문운동장역까지 승차시간만 7분, 환승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동대문운동장역에서 4호선으로 갈아타서 당고개 방향으로 길음역까지는 승차시간이 10분이다.

길음역 10번 출구를 빠져나와 미아삼거리 방향으로 직진하면 왼쪽 앞으로 현대백화점이 보인다. 3분쯤 걷다보면 왼쪽으로 월곡 뉴타운 버스정류장이 나온다. 버스정류장을 보고 오른쪽으로 난 샛길을 따라 2분쯤 걸으면 왼쪽에 성북 힐스테이트 아파트를 만난다. 힐스테이트 아파트 맞은편에 동일하이빌 하월곡뉴시티가 자리 잡고 있다.

종암로와 접하게 되는 하월곡뉴시티 주출입구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이 있다. 종로1가(100번),우이동∼동대문∼장한평역∼아차산역∼광나루역∼천호역(130번),도봉산∼경동시장∼뚝섬 서울숲∼관세청앞∼경복아파트∼개포주공1단지(141번),우이동∼동대문∼장충체육관∼한남5거리∼신사역∼논현역∼교대역(144번) 등으로 연결되는 4개 노선의 일반버스와 2개 노선의 마을버스 정류장이다.

미아로의 월곡뉴타운 버스정류장에선 16개 노선의 일반버스와 2개 노선의 마을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북동쪽으로 도봉산, 하계동, 우이동, 화계사, 상계동, 의정부 방면으로 남서쪽으로는 송파, 방배동, 서초동, 중앙대, 방화동, 여의도 등으로 연결되는 노선들이다.

하월곡뉴시티 주출입구를 빠져나오면 종암로를 통해 곧바로 내부순환도로가 연결된다. 청계천 방향 내부순환도로를 타기 위해 좌회전하기에는 여유거리가 짧다싶을 정도로 순환도로가 맞닿아 있다. 종암사거리에서 좌회전하면 북부간선도와도 연결된다.

미아사거리 일대는 교통이 발달돼 있는 만큼 주변에 편의시설도 많다. 현대백화점 미아점은 하월곡뉴시티에서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거리다. 미아삼거리역에 인접해 롯데백화점이 들어서 있다.

하월곡뉴시티와 멀지 않은 곳에 명문학교도 몰려 있다. 영어몰입교육으로 유명한 영훈초등학교, 특목고인 대일외고, 전통의 서울사대부고가 우선 눈에 띈다. 카이스트, 고려대, 경희대, 성신여대, 성균관대, 한국외대, 동덕여대 등도 거리상 가까운 편이다.

하월곡뉴시티 입주민들은 대형 녹지공원으로 바뀔 '드림랜드'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드림랜드는 미아사거리에서 월계로를 따라 북동쪽으로 자동차로 5분 거리에 있는 놀이공원으로 알려진 곳이다.

지금까지 놀이시설 위주로 구성돼 있던 드림랜드는 2009년말 쯤 총 면적 90만㎡의 녹지공원으로 탈바꿈된다.
이 규모는 남산공원, 월드컵공원, 올림픽공원, 서울숲에 이어 서울에서 다섯 번째로 큰 공원이다.

현재 이곳에 있던 노후된 놀이시설과 골프연습장 등은 모두 철거된 상태며 앞으로 지형에 맞게 산책로와 등산로, 조각정원, 전망타워 등이 들어서게 된다. 특히 지역 주민들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다양한 편의 시설이 배치되고 도로로 인해 단절된 구간은 생태터널로 연결된다.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