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사진=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사진=뉴스1
39번째 생일을 맞이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다는 외신의 분석 보도가 나왔다. 김 위원장의 신체적·정서적 변화로 인해 북한의 정국이 변화를 맞을 수도 있다는 취지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지난 8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이 술을 먹고 외로움에 시달린다"며 "건강 염려증에 체제 유지에 대한 압박까지 겪는 철권 통치자가 40세가 되면 지금과 다른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텔레그래프는 최근 수년간 김 위원장 주변에서 관찰된 여러 장면을 근거로 심리 상태를 분석했다. 매체는 "다른 평범한 중년과 마찬가지로 김 위원장은 자신을 향하는 여러 위협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도전을 맞이하고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2020년 4월 약 20일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사망설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텔레그래프는 이처럼 종종 공개석상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심각한 건강 문제의 징후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부인 리설주의 만류에도 담배를 자주 피우고 과음하는 습관을 끊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진욱 전 통일연구원장은 "김 위원장이 술을 많이 마신 후 울곤 한다고 들었다"며 "그는 아주 외롭고, 압박받는 상태"라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