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동성애 합법화 반대' '사형제 폐지' 발언에 논란 점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JTBC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동성애 합법화 반대와 사형제 폐지에 대한 입장을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문 후보에게 "군 동성애 문제가 전략을 약화시키고 굉장히 심각한데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고 이에 문 후보는 일부 수긍하며 "동성애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홍 후보가 "차별금지법이라고 국회에 제출한게 사실상 동성애 찬성이다"라고 주장하자 문 후보는 "그렇지 않다. 동성애 합법화 찬성하지 않는다"고 뜻을 명확히 밝혔다.

이에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저는 동성애는 정체성이기 때문에 찬반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성소수자의 인권과 자유는 보장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노무현 정부때부터 추진한 차별금지법을 공약으로 냈는데, 후퇴한 문 후보께 굉장히 유감스럽다"고 덧붙였다.

이날 홍 후보는 2부 토론에서 동성애를 재차 언급했다. 그는 문 후보에게 "동성애에 대해서 다시 물어보겠다"고 했고 문 후보는 "동성혼 합법화할 생각은 없지만 차별은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후보의 동성애 발언을 접한 유권자들의 의견은 극과 극으로 갈리고 있다. 일부 유권자들은 "문 후보는 성소수자 인권 문제에 관심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동성애 차별을 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은 단호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문재인 후보는 사형제는 폐지해야 한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문 후보는 "흉악범 사형 집행에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물음에 "사형이 억지력이 없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사형제도는 흉악범 억제 효과 없다"고 강하게 반대했다.

홍준표 후보는 "사형선고 6개월 내 집행을 해야한다는 조항이 있다. 사형을 안하니 흉악범이 너무 날뛴다. 사형제도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문 후보는 "우리나라 20년간 사형제도 집행하지 않았다. 사실상 사형제 폐지국가다. 사형 집행을 하면 큰 범죄 저지른 사람은 이판사판이 된다"며 사형제 폐지를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 김소현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