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 아이패드 콘셉트. 사진=렛츠고디지털 제공
폴더블 아이패드 콘셉트. 사진=렛츠고디지털 제공
애플이 2024년 접히는 스크린의 아이패드를 출시할 가능성이 크다고 시장조사 기관 CCS 인사이트가 전망했다. 일단 폴더블 아이패드를 내놓고 시장 반응을 테스트한 뒤, 아이폰으로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17일(미국시간) CNBC 방송에 따르면 CCS 인사이트는 최신 보고서에서 애플이 2년 이내에 폴더블 아이폰이 아닌 폴더블 아이패드를 출시할 것이라면서 조만간 폴더블 기술 실험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CCS 인사이트의 벤 우드 리서치 수석은 CNBC 인터뷰에서 "지금 애플이 폴더블 아이폰을 만드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우리가 보기에 그들은 이런 트렌드를 피하고 아마도 폴더블 아이폰을 조심스럽게 시도해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접히는 아이폰은 애플에는 엄청나게 큰 리스크가 될 것이다. 먼저 이것은 기존의 아이폰 매출을 잡아먹지 않으려면 엄청나게 비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폴더블 아이폰이 약 2500달러는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가장 비싼 모델로 용량이 가장 큰 아이폰 14 프로 맥스의 가격은 1599달러다.

우드는 애플이 만약 폴더블 폰으로 기술적 문제를 일으키기라도 한다면 이로 인해 비평가들이 이런 문제를 앞다퉈 공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애플은 "폴더블 트렌드가 모멘텀을 얻고 있기 때문에 선택지가 없다"면서 아이패드에서 이것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것은 애플이 아이패드 제품군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물론 폴더블 스크린 기술을 구현하고 확장하는 방법을 배울 기회를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CCS 인사이트는 애플이 오는 2025년 아이폰에는 5G 모뎀을 A시리즈 프로세서에 단일 칩으로 통합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했다.

폴더블 아이패드 출시 이후 아이폰까지 폴더블 제품이 나오게 되면,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폴더블폰 시장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는 삼성전자가 이 시장에서 선봉에 서 있지만, 강력한 팬덤을 확보하고 있는 애플이 폴더블폰을 출시하면 자칫 입지 약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