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와 관련 없는 이미지 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사와 관련 없는 이미지 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영국의 일부 명문대 학생들이 인지강화제를 ‘공부 잘 하는 약’이라고 부르며 남용하기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27일(현지시간) 더타임스에 따르면 영국 대학부총장협의회(UUK)는 내년 초 대학 내 인지강화제를 비롯한 약물 사용 실태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옥스퍼드대, 에든버러대, 런던정경대 등 영국의 명문대에서는 일부 학생들이 수면장애 치료제 ‘모다피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 ‘리탈린’ 등을 ‘공부 잘 하는 약’ ‘똑똑해지는 약’ 등으로 부르며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다피닐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이다. 하지만 온라인이나 치료 목적으로 처방받은 사람들을 통해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고 더타임스는 전했다.

특히 일부 학생들은 약물을 사용하는 다른 학생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질 것을 우려해 약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문제는 약물 복용이 학생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지 전문가는 모다피닐이 드물게 정신병과 조증을 일으킬 수 있고, 복용을 중단할 경우 우울증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다.

UUK는 “내년 초 대학 내 불법 약물의 공급과 수요, 사용 실태에 대한 연구에 착수해 연말까지 새로운 결과와 함께 신규 가이드라인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