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JS가 보유한 49.9% 지분 매입…향후 IPO 추진
LS, 니꼬동제련 일본측 지분 전량 매입…종합 소재기업으로 육성
LS그룹이 비철금속 소재 기업 LS니꼬동제련의 일본 컨소시엄 지분을 전량 매입한다.

LS그룹은 지분 매입 뒤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반도체와 이차전지 관련 종합소재 기업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그룹 지주회사인 LS는 19일 LS니꼬동제련의 2대 주주 JKJS(Japan Korea Joint Smelting)가 보유한 지분 49.9%를 9천331억원에 사들이는 내용의 주식매매계약서(SPA)를 체결하고, 이에 대한 이사회의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LS니꼬동제련은 1999년 LG전선 등과 일본 금속회사 JX금속을 중심으로 한 JKJS 컨소시엄이 합작해 설립한 회사다.

이번 지분 인수를 위해 LS는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로부터 재무적 투자를 받는다.

LS는 JKL파트너스에 교환사채를 발행해 우선 LS니꼬동제련의 지분 100%를 확보하고, JKL파트너스는 추후 LS가 보유한 LS니꼬동제련 주식 24.9%를 교환사채와 바꾸게 된다.

LS니꼬동제련은 최근 구리 가격 상승으로 실적 호조를 보이고 있다.

LS는 이번 지분 인수로 전기동(銅)을 주요 자재로 다루는 그룹 내 계열사와의 사업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LS니꼬동제련은 국내 최대의 비철금속 소재 기업으로 전기동 생산량 세계 2위(단일 제련소 기준)인 온산제련소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에 매출액 9조9천15억원, 영업이익 3천544억원, 총자산 3조9천60억원을 기록했다.

LS는 향후 LS니꼬동제련의 기업공개(IPO)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구리와 금 등 주력 제품뿐만 아니라 반도체 및 이차전지 소재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종합 소재 기업으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