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앤컴퍼니, 리걸테크 업계 최초 '예비 유니콘' 선정
변호사 광고 플랫폼 ‘로톡(LawTalk)’을 운영하는 로앤컴퍼니는 리걸테크 업계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1년도 예비 유니콘 특별보증 참여기업’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로앤컴퍼니는 2014년 출시한 법률서비스 플랫폼 ‘로톡’의 꾸준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리걸테크 스타트업 중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업계 최고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실제 로톡에서 진행되는 월평균 법률 상담 건수는 약 2만3000건에 달한다. 일반인들도 쉽게 변호사를 찾고 편리하게 법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로앤컴퍼니는 이번 예비 유니콘 선정을 통해 리걸테크 기업으로서 혁신성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중기부가 법률 시장에서 로톡의 기업가치와 법률 서비스 대중화를 위한 로톡의 사회적 가치를 함께 인정한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중기부는 로앤컴퍼니의 선정 사유에 대해 “로톡은 개업 변호사의 16% 수준인 4000명의 변호사를 회원으로 확보해, 광고·마케팅 매출로 유의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 등을 통해 국내 대표 리걸테크 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평가다.

로앤컴퍼니 관계자는 “기업 가치 1000억원 이상을 인정받아 리걸테크 분야 최초의 예비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됐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리걸테크 선도 기업으로서 변호사와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의 법률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법률 시장을 더욱 확대하는 데에 일조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