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손부족 농가와 도시구직자 연결…온라인 구직 플랫폼 나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손 부족 현상에 시달리는 농가와 일자리를 얻지 못하고 있는 도시 구직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구직 플랫폼이 나온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5일부터 도시-농촌 인력중개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통비 등 실비지원을 한다고 24일 밝혔다. 구직희망자는 인력중개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 근로 희망지역의 구인공고를 확인한 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농업 단기근로에 지원하는 구직자에게는 농가에서 지급하는 임금과 별도로 농촌인력중개센터가 교통·숙빅비, 보험료 등을 지원한다. 숙박비는 1박당 5만원, 교통비는 최대 7000원까지 지원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경제활동 위축으로 이직 또는 휴직하는 근로자가 늘어나는 반면, 농업분야는 외국인근로자 수급 어려움 등으로 인력 부족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며 "도농 인력중개 시스템을 통해 도시 구직자에게 농업 일자리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농업분야의 인력부족 문제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농촌에선 코로나19로 인한 일손 부족 문제가 심각한 상태다. 코로나19로 국가간 이동이 제한된 탓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농촌의 외국인 근로자 비중은 40%가 넘는다. 힘든 농작업을 하는 젊은 근로자만 따지면 내국인보다 외국인이 더 많다는 분석도 나온다. 농촌 노동력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농업계에선 다양한 일손 확충 방안을 마련해왔다. 농협 등은 직원들의 농촌 일손돕기를 장려하는 등 농촌 노동력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일손부족 농가와 도시구직자 연결…온라인 구직 플랫폼 나온다
다만, 도시 근로자가 농작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오히려 농가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강원 지역의 한 농가 관계자는 "섬세한 작업을 하는 숙련 노동자들이 필요하다"며 "농업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도시 근로자가 오는 것은 오히려 농작업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숙련 노동자를 함께 배치하거나 일자리 제공 농가에 현장 실습 교육비를 제공하는 식으로 보완할 것"이라고 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