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극계 대부’ 임영웅 극단 산울림 대표가 4일 별세했다. 향년 89세. 산울림에 따르면 임 대표는 노환으로 입원 중이던 서울대병원에서 이날 새벽 3시 23분 숨을 거뒀다. 1934년 서울에서 태어난 고인은 휘문고를 졸업하고 유일하게 연극영화과가 있던 서라벌예대에 진학했다. 중퇴하고 스물 한살 때인 1955년 연극 ‘사육신’을 연출하면서 연극계에 데뷔했다. 연극만으로 먹고 살기 어려운 때였다. 조선일보 등에서 신문기자, KBS 등에서 PD로도 일했지만, 다시 연극으로 돌아왔다. 1969년 사무엘 베케트의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를 부인인 번역가 오증자 씨의 번역으로 국내 초연한 이래 다양한 작품으로 호평받으며 한국 연극의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고인의 가장 주목받는 이력은 극단 산울림과 관련돼 있다. 그는 1970년 극단 산울림을 창단해 현대연극의 산실로 키워냈다. 1985년 서울 마포구 홍대 인근에 소극장 산울림을 개관한 이후 완성도 높은 연출로 문제작들을 산울림의 무대에 올리며 주목받았다. 산울림 소극장은 최근 폐관한 김민기의 ‘학전’과 더불어 한국 소극장의 상징과도 같은 곳으로 자리매김해왔다. 고인은 극단 산울림을 통해 ‘고도를 기다리며’를 1969년부터 50년간 1500회 이상 공연하며 22만명이 넘는 관객들을 만나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그는 ‘비쉬에서 일어난 일’, ‘꽃피는 체리’, ‘목소리’ 등 해외 작품들을 들여와 연출했다. ‘부정병동’, ‘하늘만큼 먼 나라’, ‘가위·바위·보!’, ‘숲속의 방’, ‘자살에 관하여’ 등 다양한 국내 창작극들을 발굴했다. 한국 최초의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를 비롯해 ‘꽃님이!꽃님이!’, ‘지붕 위의 바이올린’, ‘키스 미 케이트’, ‘갬블러’ 등을 연출하는 등 뮤지컬계에도 큰 족적을 남겼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문화예술 공로자에게 주는 최고 훈장인 금관문화훈장을 받았다. 한국백상예술대상과 동아연극상,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서울시 문화상, 파라다이스상 문화대상 등에도 이름을 올렸다. 고인은 산울림 소극장 개관 40주년을 보지 못하고 눈을 감았다. 아들 임수현 산울림 예술감독(서울여대 교수)은 “아버님이 내년이 산울림 개관 40주년인데 그 모습을 보시지 못하고 돌아가셨다”며 “한국 연극계의 큰 기둥으로 고인을 기억해달라”고 했다. 유족으로는 배우자인 불문학 번역가 오증자 씨와 슬하에 임수현 예술감독 등 1남 1녀가 있다. 빈소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3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7일 오전 8시, 장지는 서울추모공원.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소설 <뉴욕 3부작> 등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유명 작가 폴 오스트가 별세했다.미국 뉴욕타임스 등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오스터가 폐암 합병증으로 뉴욕 브루클린 자택에서 숨졌다고 보도했다. 향년 77세. 1947년 미국 뉴저지주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오스터는 미국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자 문학계 스타였다. 사실주의와 신비주의를 결합해 동시대의 일상과 열망, 좌절 등을 수려하게 형상화했다고 평가받는다. 컬럼비아대에서 문학을 전공하고, 1982년 <스퀴즈 플레이>로 데뷔했다.그의 대표작은 1987년 발표한 <뉴욕 3부작>이다. <유리의 도시> <유령들> <잠겨있는 방> 등 탐정 소설 형식의 중편 3편을 엮은 책이다. 각 작품에 등장하는 탐정은 진실을 발견하기 위해 계속 사건을 추적하지만, 사건이 점점 미궁에 빠지면서 결국 '자아'라는 거대한 괴물과 맞닥뜨린다. 오스터는 이 소설로 뉴욕을 상징하는 작가로 자리잡았다.이후 소설 <달의 궁전>(1989), <우연의 음악>(1990), <거대한 괴물>(1992), <환상의 책>(2002), <어둠 속의 남자>(2008), <선셋 파크>(2010) 등을 펴내며 문학적 기교와 재치, 현실의 예리한 관찰과 재현 등으로 문단과 대중의 인정을 받았다. 최근까지 노트북 대신 만년필과 타자기를 사용하며 왕성하게 창작활동을 했고, 총 34권에 달하는 책을 남겼다.지난해 국내엔 그의 장편소설 <4 3 2 1>이 번역돼 출간됐다. 주인공은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유대계 퍼거슨으로, 작가 본인의 삶을 담았다. 서로 다른 네 운 명으로 갈라진 퍼거슨이 각자의 삶을 살다 마침내 네 개의 삶이 하나로 통합되는 형식이다. 오스터는 앞서 2017년 이 소설로 영국 부커상 최종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소설 <롤리타>로 유명한 작가 블라디미르 나보코프는 두 종류의 문학이 있다고 했다. 본인이 쓴 작품 그리고 본인 작품이었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하는 작품이다. 나보코프는 그중 하나에 해당하는 작가로 폴 오스터를 꼽았다.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