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가운데 올해 분양시장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단지별 청약 온도차가 극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단지 주변 인프라가 이미 형성돼 있는 상태에서 공급되는 재건축·재개발 단지나 도시개발사업 막바지에 신규 분양되는 단지들의 몸값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입주와 동시에 완성된 인프라 안에서 쾌적한 생활이 가능한데다 주변 개발이 더딜 경우 따르는 미래가치에 대한 위험부담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사례를 추려보면 최근 선보였던 ‘한화포레나 안산고잔2차’의 경우 경기도 안산시 고잔 연립 9구역 재건축을 통해 공급된 단지이다. 해당 아파트는 청약 경쟁률 12.73:1을 기록하며 계약 일주일 만에 전부 완판됐다. 또한 단지 주변으로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고대안산병원, 안산시청, 안산버스터미널 등 이미 갖춰진 생활인프라가 풍부하고 단지 앞 덕성초를 비롯하여 중앙중학교, 경안고등학교 등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어 실수요 및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는 평가다.

또한 전북 전주시에서는 ‘서신 더샵 비발디’가 주목을 끌었다. 전주시 대표 인기 거주지로 꼽히는 서신동에 자리하며 감나무골 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됐다. 이곳 역시 원도심 정비사업 단지로서 전북 유일의 백화점인 롯데백화점을 비롯하여 이마트 등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전북대병원 및 원광대 전주한방병원 등 대형 의료시설이 가깝고 전북도청, 전주시청, 전북경찰청, 서신동주민센터 등 각종 공공기관도 단지 주변에 자리하고 있어 생활인프라가 갖춰져 있다. 또한 서문초, 서신중, 한일고 등 각급의 학교시설도 도보거리에 자리한다. 실제 청약에서는 특별공급 제외 644세대 모집에서 3만5797명의 청약통장이 몰려 1순위 평균 55.59:1을 기록했다.

도시개발사업의 막바지 청약 사례로는 충남 아산배방월천지구가 눈길을 끈다. 아산배방월천지구는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북수리 일대에 조성되고 있는 택지개발지구로 지난 2007년부터 사업이 추진된 곳이다. 현재는 사업 완성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곳으로서 지구 내 인프라 활성화 및 인구 유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아산배방월천지구는 아산 원도심을 비롯하여 아산 신도시, 아산 탕정지구 등 일대 지역 내 다양한 생활권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삼성 입주로 기대감이 높은 지역이다.

실제로 작년 12월 아산배방월천지구에서 선보였던 ‘탕정 대광로제비앙 센트럴’은 특별공급물량 100% 소진, 일반공급에서 평균 경쟁률 10.23:1을 기록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한편 현재 아산배방월천지구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단지는 한성건설이 짓는 ‘배방 필하우스 리버시티’다. 단지는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북수리 일대에 자리 잡고 있으며,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동 규모로 지어진다. 타입별 세대수는 ▲84A㎡ 263세대 ▲84B㎡ 411세대 ▲84C㎡ 347세대 ▲104㎡ 62세대의 총 1083세대로 구성된다.

단지는 수도권 지하철 1호선 탕정역과 배방역이 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KTX 천안아산역이 인접해 있어 주변 대도시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때문에 출퇴근 및 주변지역에서의 잦은 왕래도 편리하다는 평가다. 이 밖에도 당진청주고속도로, 21번 국도, 43번 국도 등이 단지 주변에 자리 잡고 있어 수도권이나 외곽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앞으로 국공립 유치원인 월천유치원이 운영되고 있으며, 2025년 3월에는 월천초등학교가 개교할 예정이다.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모두 단지 건너편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어린 자녀를 둔 학부형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학교는 배방중학교로 통학할 수 있으며, 근거리에 배방고등학교와 이순신고등학교, 삼성고등학교, 충남외고, 설화고등학교 등이 위치해 있다.

단지 주변에는 풍부한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아산시 내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배방아산마트가 단지와 가깝고, 차로 10분 거리에 트레이더스(천안아산점)이 위치해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이 밖에 배방스포츠센터에서 다양한 취미활동도 즐길 수 있다.

단지 동쪽에 위치한 국교천은 현재 국가 하천으로 승격돼 국가차원의 정비와 개발이 진행 중이며,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산책로 등 시민을 위한 휴게공간이 조성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단지 주변으로 월천도서관(2024년 개관 예정)과 메디컬센터(입점)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배방 필하우스 리버시티는 4월 중 오픈예정으로 천안 서북구 불당동에 견본주택이 마련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