롭 슈나이더. / 사진=영화 ‘나 홀로 집에2’ 스틸컷
롭 슈나이더. / 사진=영화 ‘나 홀로 집에2’ 스틸컷
미국 영화 '나 홀로 집에 2'에 출연했던 미국 배우 롭 슈나이더가 "한국 사창굴"이라는 혐오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인 가운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슈나이더에게 항의했다고 18일 밝혔다.

서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슈나이더가 '한국은 사창굴'이라는 혐오 발언을 한 게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며 "슈나이더의 메일과 개인 SNS 계정으로 막말에 대한 강력한 일침을 가했다"고 전했다.

서 교수는 슈나이더의 메일과 SNS에 "아무리 농담이라도 해야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말이 있다. 이를 구분하지 못하면 짐승과도 같다"며 "사람은 '인품'이라는 게 있다. 인품은 말에서 나타난다. 어서 빨리 한국인들에게 사과하고 다시는 이런 망언을 내뱉지 말아라"라고 항의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세계적인 스타들의 한국 비하 발언 등에 대해 꾸준히 대응을 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강력한 대응을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롭 슈나이더. / 사진=넷플릭스 캡처
롭 슈나이더. / 사진=넷플릭스 캡처
미국 현지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지난 15일(현지시간) 미 공화당 전현직 보좌관들의 모임인 상원워킹그룹(SWG)이 주최한 지난해 말 행사에서 슈나이더가 코미디 공연을 하다가 "한국 사창굴" 등 아시아 사람들을 겨냥한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했다고 알렸다.

폴리티코는 "선정적이고 적합하지 못한 농담이 이어지자 주최 측이 이를 중단시켰다"며 "한국 사창굴 등 아시아인을 겨냥한 얘기도 있었다"고 했다.

다만 슈나이더는 자신의 농담이 논란이 되는 데 대해 이미 오래전 일이라며 "내 한국 사창굴 농담이 지금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 중"이라고 SNS에 썼다. 사과는 없었다.

슈나이더는 미국의 유명 코미디언들을 배출한 SNL 출신이다. 국내에서는 영화 '나 홀로 집에 2'에서 주인공에게 팁을 요구하는 호텔직원 역을 맡으며 얼굴을 알렸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