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전·인질석방 합의시 개관"…비엔날레 예술감독 "용기있는 결정"
이스라엘 예술가, 휴전 촉구하며 베네치아 비엔날레 전시 거부
올해 베네치아 비엔날레 미술전에서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작가가 가자지구에서 하마스와의 휴전을 촉구하며 이스라엘 인질이 석방될 때까지 전시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에 따르면 베네치아 비엔날레가 오는 20일 공식 개막을 앞두고 언론에 사전 공개된 이날 이스라엘관은 문이 굳게 닫힌 채 전시 연기 안내문이 걸려 있었다.

안내문에는 "이스라엘관의 작가와 큐레이터는 휴전과 인질 석방 합의가 이뤄지면 전시관을 열 것"이라고 영어로 쓰여 있었다.

이스라엘관에서 비디오 설치 작품 '(M)otherland'를 선보일 예정이었던 작가 루스 파티르는 "인질들 가족 및 변화를 요구하는 대규모 이스라엘 공동체와의 연대를 위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이스라엘관의 큐레이터인 미라 라피도트와 타마르 마르갈릿은 "가자지구에서 벌어지고 있는 끔찍한 전쟁 때문에 전시 개막을 연기하고 있지만 전시가 대중에게 공개될 수 있도록 상황이 바뀌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마르갈릿은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이번 전시 중단 결정에 대해 이스라엘 정부에 사전 통보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정부는 이스라엘관 비용의 절반가량을 부담한다.

올해 베네치아 비엔날레 미술전의 예술감독을 맡은 브라질 큐레이터 아드리아노 페드로사는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예술가와 큐레이터들의 이번 결정을 높이 평가했다.

페드로사 예술감독은 AP 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매우 용기 있는 결정"이라며 "이 특별한 상황에서 작품을 전시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매우 현명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은 베네치아 비엔날레 미술전이 개막하기 전부터 행사에 그림자를 드리웠다.

대량학살 반대 예술 연맹(ANGA)은 지난 2월부터 이스라엘의 전시 참가 금지를 요구하는 온라인 청원 운동을 벌였다.

이 청원 운동에는 예술가, 큐레이터, 문화계 인사 등 수만 명이 서명했으나 젠나로 산줄리아노 이탈리아 문화부 장관은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라며 일축했다.

1895년 시작돼 격년으로 열리는 베네치아 비엔날레 미술전은 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 행사다.

그중 나라별 '국가관'은 각국 미술의 현재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전시관이다.

제60회째를 맞는 올해 베네치아 비엔날레 미술전은 '포리너스 에브리웨어'(Stranieri Ovunque - Foreigners Everywhere.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를 주제로 오는 20일 공식 개막해 11월 24일까지 열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