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 대화방에 구토·두드러기 등 사례 올라와…시 "상수관로 세척·피해 보상"

청주시 오송읍 오송2산단(바이오폴리스) 일원 수돗물에서 혼탁수(흙탕물)가 발생한 이후 일부 주민들이 급성장염 등 건강 이상 증세를 호소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마시고 급성장염"…흙탕 수돗물에 오송주민 피해 호소 잇따라
오송 대광로제비앙 아파트단지 주민 A씨는 15일 입주민 단체 대화방에 "초등학교 1학년 아이가 밤새 열이 나고 구토를 해 아침에 병원에 갔더니 장염인듯하다고 했고, 지금 수액을 맞고 있다"는 글을 남겼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저도 어제 갑자기 너무 배가 아파서 급하게 화장실을 찾아 설사했다"고 적었다.

배앓이나 설사했다는 주민은 더 있었고, 한 입주민은 두드러기 증세를 사진으로 찍어 올리기도 했다.

"마시고 급성장염"…흙탕 수돗물에 오송주민 피해 호소 잇따라
22개월 된 아이 엄마라는 C씨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수돗물이나 정수기 물로 세척한 젖병에 우유를 담아 아이에게 먹이는데 오늘 젖병을 보니 불그스름한 게 보였다"며 "아이가 토요일 아침부터 구토와 설사를 했고, 오늘 병원에 가니 급성장염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30대 초반의 남성 D씨는 "어제 배가 엄청 아프고 구토를 해 병원 가니 세균성 급성장염이라고 하더라. 음식을 잘못 먹은 것은 없고, (정수한 수돗)물을 먹고 씻고 양치한 것밖에 없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마시고 급성장염"…흙탕 수돗물에 오송주민 피해 호소 잇따라
앞서 지난 14일 오후부터 오송2산단 일대 수도에서 뿌연 물이 나온다는 민원이 잇따랐다.

로제비앙, 파라곤 등 5개 아파트단지 5천여가구 입주민들이 탁수 문제로 큰 불편을 겪었고, 생수 공급을 받기 위해 밤에 긴 줄을 서기도 했다.

지난해 12월에도 이 지역 수돗물에서 혼탁수가 쏟아진 사고가 발생했다.

시상수도사업본부는 상수관로 매설 당시 유입·부착된 토사 때문으로 추정하고 오는 30일까지 일원의 상수관로 세척 작업을 벌일 예정이었다.

"마시고 급성장염"…흙탕 수돗물에 오송주민 피해 호소 잇따라
상수도사업본부는 전날 "더워진 날씨에 물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유속이 빨라져 상수관로에 부착돼 있던 미세토사가 재부유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시는 사고 수습 후 세부계획을 수립해 관로 세척에 나서는 한편 대물·대인 피해에 대해 신청받아 보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