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반 빌보드 CEO, 김유나 빌보드코리아 대표
마이크 반 빌보드 CEO, 김유나 빌보드코리아 대표
미국 빌보드가 한국에서 '빌보드 코리아'를 새롭게 선보이며 K팝을 넘어 한국 문화를 알리는 앰버서더가 되겠다고 자신했다.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에서 마이크 반(Mike Van) CEO 공식 방한 기자간담회가 개최됐다. 빌보드 본사 CEO의 공식 내한은 2020년 글로벌 미디어그룹 펜스케 미디어 코퍼레이션(PMC)에서 빌보드 본사를 인수한 이후 처음이다.

현장에는 마이크 CEO와 함께 김유나 빌보드 코리아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빌보드 코리아' 한국 공식 론칭을 맞아 운영 계획 등을 직접 설명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빌보드는 오는 6월 '빌보드K Vol.1'을 발행하며 본격적으로 한국에 진출한다.

사실 빌보드는 이미 두 차례 한국 시장에 발을 들였던 바다. 2009년과 2017년 '빌보드 코리아'를 선보였으나 빌보드 운영 업체가 바뀌며 이 또한 중단됐다. PMC가 새롭게 빌보드를 인수하면서 '빌보드 코리아'도 재론칭하게 됐다.

먼저 김유나 대표는 "예전 회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오너 그룹인 PMC가 빌보드를 인수하면서 이전 회사와는 관련 없게 됐다. 앞으로 본사 컨트롤 하에 모든 게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빌보드K Vol.1' 발행과 함께 공식 론칭되는 것"이라면서 "본사와 함께 100명의 K팝 스타들을 발표했는데, 'Vol.1'은 전 세계에 K팝 아티스트를 알리는 방식으로 활용될 거다. 앞으로 다양한 아티스트들을 다룰 예정이고, 본사에서 진행하는 많은 행사 중 하나를 한국으로 유치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본사와 구체적으로 어떤 협업이 이루어지는지 묻자 "본사의 K뮤직팀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다"면서 "이미 편집장님과 다양한 기획을 구상하고 있다. 매달 K팝 스타의 디지털 화보를 본사와 함께 발행할 예정이고, 그 외에 소셜미디어, 닷컴에 들어가는 많은 콘텐츠가 본사와 공동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매거진 발행 외에 어떤 사업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마이크 CEO는 "활발한 생태 시스템을 구축해 여러 콘텐츠를 배분하고 있다. 닷컴이나 빌보드가 소유하고 있는 여러 소셜플랫폼을 통해 공유하며 다각화된 시각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마이크 반 빌보드 CEO, 김유나 빌보드코리아 대표
마이크 반 빌보드 CEO, 김유나 빌보드코리아 대표
이들은 K팝을 내세운 '문화 앰버서더'를 자처했다. 마이크 CEO는 "K팝이나 K뮤직이 장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한 문화의 움직임으로써 국경을 넘어 엔터 산업계의 지변을 바꿀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면서 "K팝, K뮤직 더 나아가 K컬처를 전파하는 문화 앰버서더 역할을 소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 역시 "K팝, K뮤직, 나아가 K컬처를 전 세계에 더 영향력 있게 전달하는 문화 앰버서더라는 마음으로 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빌보드는 최근 K팝 차트 신설,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 반영되는 음원 중복 다운로드 횟수 제한 강화 등으로 오히려 K팝을 차별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일었던 바다.

이와 관련해 마이크 CEO는 "빌보드는 '핫 100' 차트 등 여러 기본적인 차트를 포함해 약 150여개의 차트를 선보이고 있다. 라틴, 재즈 차트가 있듯이 K팝 차트만 유독 별나게 운영되는 건 아니다. 그간의 노하우를 토대로 운영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핫 100' 차트에 반영되는 음원 중복 다운로드 횟수를 기존 한 주에 4번에서 1번으로 강화한 것과 관련해서도 "K팝을 겨냥했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 여러 협력사와 복잡한 관계가 있을 순 있지만 명확하게 사실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BTS, 블랙핑크, 트와이스, 뉴진스 등 모든 아티스트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빌보드 코리아와 빌보드 본사는 K팝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한다. 쏟아져나오는 콘텐츠 양이나 퀄리티 모두 긍정적인 미래를 가져올 거라 생각한다. K팝 장르에 국한되는 게 아니라 K뮤직 전체를 다루고 한국 음악계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한국에 5일간 더 있을 예정인데 빌보드와 함께하고 있는 파트너사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