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무석 교수팀, 일본과 공동연구…기존보다 1천500배 빨라
KAIST, 세계 최고 속도 입체적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바이오및뇌공학과 장무석 교수 연구팀이 일본 북해도대학 전자과학연구소, 오카야마대학팀과 함께 세계 최고속의 3차원 광 패턴 디스플레이(조명) 기술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광 패턴 조명 기술은 빛을 특정 패턴이나 형태로 조절해 원하는 조명 효과를 얻는 기술이다
연구팀은 공간 자유도-시간 자유도 사이의 치환 개념을 도입, 이를 독자 개발한 초고속 1차원 광 변조기와 산란 매질을 결합해 구현하는 방식으로, 시판되는 공간 광 변조기보다 약 1천500배 빠른 30나노초의 전환 속도를 갖는 세계 최고 속도 3차원 조명 기술을 개발했다.

빛의 전파를 교란하는 산란 매질의 특성을 역이용해 1차원의 광 패턴을 사용자가 원하는 3차원 패턴으로 변환하기 위해 복잡 광 파면 조작 기술을 핵심 기술로 활용했다.

이 광 패턴 조명 기술은 특정 각도에서만 볼 수 있는 기존 2차원 유사 홀로그램과 달리 실제로 3차원 공간상에 광 정보를 재구성해 입체 영상을 만드는 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광유전학 기술에 기반한 뇌신경 조절 기술과 같은 생체 조절 기술 고속화·대규모화나 금속 3D 프린터 등의 광 가공 생산 효율 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온라인에 이달 초 실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