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사의를 밝힌 가운데 후임 비서실장 선정을 놓고 윤석열 대통령의 고심이 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섣부른 인선으로 검증 과정에서 문제가 드러날 경우 야당 공세에 휘말릴 우려가 커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4일 “당초 언론에 14일 비서실장 인선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도됐지만 오늘(14일) 발표는 불가능하다”며 “후보 검증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총선 참패 직후인 지난 11일 인적 쇄신을 수습책으로 꺼냈다. 이어 이 실장을 필두로 수석비서관 전원이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다. 비서실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아도 임명할 수 있는 만큼 후임 비서실장 인선이 즉각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정치권에서 제기됐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검증에 시간을 더 두고 후보군을 물색한다는 방침이다. 부실 검증으로 문제가 드러나면 야당의 공세로 민심이 악화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후보군 중에는 장관 등 국회 인사청문회가 필요한 고위직을 역임하지 않은 인사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후임 비서실장으로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정진석 전 국회부의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야당과의 대화와 협력이 필요한 만큼 정무 감각이 있는 정치인을 우선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서실장 외 대통령실 고위 참모 중에서는 한오섭 정무수석과 이도운 홍보수석이 교체될 가능성이 크다.

윤 대통령은 참모 교체와 함께 총선 패배에 대한 입장 발표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발표 시기와 형식, 내용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총선 패배로 악화한 여론을 조속히 수습하기 위해 윤 대통령의 입장 발표와 대통령실 인적 개편은 늦어도 이번주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