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주 해결 후엔 '평안'이 가장 필요…안보 장벽 공고히 하자"
'中 투자 리스크' 지적에도…인민일보, 머리기사로 "안보 우선"
외국 기업과 투자자의 부정적 인식 표출에도 '안보 우선'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 당국이 관영매체 머리기사로 "안보 장벽을 공고히 하자"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4일 '강국 건설과 민족 부흥의 위업(偉業·위대한 일)을 위해 국가 안보 장벽을 공고히 하자'는 제목의 1면 머리기사에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몽(中國夢)을 실현하고, 인민의 편안하고 즐거운 삶(安居樂業)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국가 안보가 우선적인 대사(大事)"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10년 전인 2014년 4월 15일 시진핑 국가주석이 중앙국가안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총체적 국가 안보관'을 제시했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지난 10년 동안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의 굳센 지도와 총체적 국가 안보관의 과학적 지도 아래, 국가 안보가 전면적으로 강화돼 정치·경제·이데올로기·자연계의 리스크와 도전을 견뎌내고 당과 국가의 번영이 보장됐다"고 썼다.

이어 "지난 10년간 발전과 안보를 지속 통합한 중국은 경제의 빠른 성장과 사회의 장기적 안정이라는 두 가지 기적을 창조했다"며 "평안(平安)은 보통 사람이 '원바오'(溫飽·'따뜻하고 배부름'이라는 표현으로 기본적인 의식주를 해결한 상태를 의미)를 해결한 후 제1의 필요"라고 강조했다.

인민일보는 "내부 안보와 외부 안보가 서로 중첩되고, 전통적 안보와 비전통적 안보 위협이 서로 얽히고 있으며, '블랙 스완'(도저히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과 '회색 코뿔소'(예상할 수 있지만 간과하기 쉬운 위험 요인) 사건이 수시로 발생한다"면서 "국가 안보와 사회 안정이 직면한 위협과 도전은 늘어나고, 인민 대중의 안보 수요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했다.

또 시 주석 집권 후 잇따라 공포·시행된 국가안전법과 인터넷안전법, 생물안전법, 데이터안전법, 반(反)외국제재법, 식량안전보장법, 반간첩법 등 안보 관련 법률과 지난달 발효된 홍콩 국가안전수호조례를 두고는 "국가 안보를 수호·구축하는 중요한 지지대"라고 자평했다.

초·중·고등학교와 대학에 안보 교육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안보 전공을 개설해 선전·교육을 강화한 점과 기업·마을·커뮤니티·군대·인터넷으로 파고들어 안보 의식을 향상한 점도 언급했다.

인민일보는 "제재·간섭·확대관할(일국의 법률 적용 범위를 나라 밖까지 확대하는 것) 대응 메커니즘을 완비했다"며 리스크 모니터링·조기경보 시스템과 국토·경제·중대 기간시설·과학기술·문화·사회·생태·군사·금융·인터넷·인공지능·데이터·생물·자원·핵·우주·해양·극지·해외이익 등 안보 시스템을 구축한 점 역시 성과로 꼽았다.

작년 한 해 중국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FDI)는 전년 대비 8.0% 줄어든 1조1천339억1천만위안(약 213조원)이었고, 올해 1∼2월 FDI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9.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는 등 투자 둔화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유럽 등 서방 국가 투자자들을 중심으로는 중국의 '안보 우선' 기조와 자의적 해석 가능성이 높은 '안보' 개념이 중국에 진출한 외국 기업의 리스크를 높인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