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 각국, 자국민 보호 조치
오스트리아항공, 6일간 이란행 항공편 운항 중단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의 보복 공격 등 양국의 무력 충돌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되면서 서방 국가들의 자국민 보호 조치가 잇따르고 있다.

독일 정부는 12일(현지시간) 이란에 있는 자국민들에게 임의로 체포돼 처벌받을 위험이 있다며 이란을 떠날 것을 주문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독일 외무부는 이날 발령한 새 여행 경보를 통해 "이스라엘과 이란 간 긴장이 갑자기 고조될 위험이 있다"며 "항공과 육상, 해상 운송 경로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독일 시민들이 임의로 체포돼 심문받고 장기 징역형을 선고받을 구체적인 위험에 처해있다"며 "이란과 독일 이중 국적자가 특히 위험하다"고 밝혔다.

독일에 이어 오스트리아 외무부도 이란에 있는 자국민들에게 출국하라고 촉구했다.

이란·이스라엘 충돌 위기에…독일, 자국민에 "이란 떠나라"
프랑스 외무부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공지사항에서 자국민에게 향후 며칠 동안 이란과 레바논,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여행을 자제하라고 권고했다.

또 이란 수도 테헤란에 주재하는 외교관의 가족을 귀국시키기로 했다.

미국 국무부는 앞서 11일 이스라엘 내 자국민들에게 미사일 방어 시스템인 아이언돔에 의해 상대적으로 잘 보호되는 주요 도시 밖으로 여행하지 말 것을 경고하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CBS 뉴스가 보도했다.

독일 최대 항공사인 루프트한자는 이란행 항공편 운항 중단을 오는 18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루프트한자는 지난 6일 이란 수도 테헤란 노선 항공편 운항을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한 뒤 이를 재차 연장했다.

오스트리아항공도 오는 18일까지 이란행 모든 항공편의 운항을 중단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오스트리아항공은 "이란 영공을 통과하는 노선도 변경될 것"이라며 "승객과 승무원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