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의료개혁 대의엔 동의하지만, 민주적 절차 없으면 지지 잃게 돼"
성대 의대 교수들도 "일방적 정책 중단하라"
서울의대 교수들 "총선 결과, 불통 대신 소통하라는 국민명령"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은 12일 "이번 선거 결과는 불통 대신 소통과 협의를 통해 정책을 추진하라고 명령하는 국민의 목소리"라고 주장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많은 국민들이 의료개혁이라는 대의에는 동의하지만, 어떤 정책이든 민주적 절차를 따르지 않는다면 파행을 거쳐 결국 국민 지지를 잃게 된다는 것을 선거 결과가 여실히 보여준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의료 파국을 막기 위해 남은 시간은 얼마 없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정부와 의료계 모두 살을 깎는 심정으로 국민을 위한 진정한 의료개혁에 나서자"고 호소했다.

이어 "의사 증원 정책을 강행함으로써 숫자에 매몰된 소모적인 논쟁을 멈추고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의료의 미래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해달라"며 의료계 대신 정부에 한 발짝 물러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 또한 이날 정부를 대상으로 "대화와 협상으로 의료 공백을 수습해 달라"는 성명서를 냈다.

성균관의대 교수 비대위는 "눈 가린 경주마처럼 돌진하는 의료정책은 파국을 불러올 뿐"이라며 "의대 교육 여건이 전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의대 증원을 고집해 대학병원의 진료 공백을 촉발한 책임은 분명히 정부에 있다.

지금이라도 일방적인 정책을 중단하고 전공의·의대생의 간절한 외침을 경청하라"고 촉구했다.

성균관의대 교수 비대위는 의대를 비롯해 삼성서울·강북삼성·삼성창원병원 등 3개 병원 교수 228명을 대상으로 근무 시간과 업무 강도 등을 조사한 결과도 발표했다.

비대위는 설문 대상 교수 중 86%가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과중한 업무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됐다며 "절반 이상의 교수들은 향후 한 달 내에 신체·정신적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