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국방에 직접 불만 표명"…커지는 불협화음
이란 영사관 폭격 왜 미리 안알렸나…"美국방, 이스라엘에 불만"
이스라엘이 이달 초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 폭격과 관련해 미국에 사전 통보하지 않은 것을 두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이스라엘 측에 직접 불만을 제기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오스틴 장관은 이달 3일 전화 통화에서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에게 직접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국방부 고위 당국자들은 이스라엘이 공격 계획을 사전에 알리지 않은 데 대해 불만스러워하고 있으며 중동 지역에 주둔한 미군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킨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미국 당국자들은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3명의 당국자에 따르면 오스틴 장관 등 국방부 고위 당국자들은 이란 영사관 폭격이 중동에 있는 미군 등에 미칠 영향을 감안해 이스라엘이 공격 계획을 미국에 미리 알렸어야 했다고 보고 있다.

이스라엘의 공격 계획을 사전에 알았더라면 이란의 대응에 대비해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탑재한 군함 등 전략 자산을 배치하고 미군에 대한 방어를 강화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달 1일 발생한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 폭격으로 이란 혁명수비대 정예 쿠드스군의 지휘관 등이 숨졌으며, 이란은 이스라엘을 폭격의 배후로 지목하고 응징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앞서 미국 매체 악시오스는 이스라엘이 이란 영사관 공격을 감행하기 몇 분 전에 미국에 통보했으며 미국의 '승인'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이스라엘과 미국 당국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 미국 당국자는 이스라엘의 '통보'가 군용기가 이미 출격했을 때 전달됐으며 내용이 상세하지도 않았다고 악시오스에 말했다.

이란 대사관 경내에 있는 건물에 대한 폭격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미국에 알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WP는 이번 일은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작전 등을 둘러싸고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미국과 이스라엘 간 긴장을 보여주는 최근 사례라고 짚었다.

WP는 "이번 일은 가자지구에서 하마스 무장세력에 대한 이스라엘의 작전을 둘러싸고 미국과 이스라엘 사이에 이미 과열된 긴장을 더하고 있으며 소통의 결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국 당국자들은 그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전쟁 방식에 대해 비판의 수위를 높여왔다고 WP는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달 1일 발생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구호요원 오폭 사건과 관련해 네타냐후 총리에게 가자지구 민간인 피해를 막지 않으면 이스라엘에 대한 정책을 바꾸겠다는 최후통첩을 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