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장 활동·수출 예상보다 가속화"…내주 1분기 GDP 발표
골드만, 中 성장률 전망 4.8→5%…모건스탠리도 4.8%로 상향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가 나란히 중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1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산후이가 이끄는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들은 중국 경제가 올해 1분기에 작년 4분기에 비해 연율 7.5% 확대됐을 것으로 관측했다.

이는 기존 추정치 5.6%에서 높인 것이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전망치도 4.8%에서 5%로 올렸다.

이대로라면 중국 정부는 5% 안팎이라는 올해 성장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전망치 상향은 3월 차이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개월째 확장 국면을 나타낸 뒤 나왔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중국 거시 지표는 견조했다"면서 "제조업 지표는 중국 경제가 작년 말 바닥을 확인한 뒤 반등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수출도 첨단기술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늘면서 증가하고 있다.

모건스탠리도 중국의 올해 성장 전망치를 4.2%에서 4.8%로 조정했다.

미국의 견고한 수요 그리고 수출량 확대를 바탕으로 한 예상 밖 수출 호조를 근거로 내세웠다.

모건스탠리는 보고서에서 공급망 업그레이드에 초점을 맞춘 중국 정부의 정책이 제조업 분야의 강한 자본 지출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중국 경제는 현재 부동산과 소비가 취약한 가운데 회복을 노리고 있다.

올해 1∼2월 수출이 전년 대비 7.1% 증가하고 올해 초 산업생산과 소매 판매 모두 예상치를 웃돌면서 낙관론이 커졌다.

반면에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0.1% 오르는 데 그쳐 디플레이션(deflation·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우려는 여전하다.

중국의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다음 주 발표된다.

블룸버그는 작년 동기 대비 5% 성장을 예측한다.

작년 4분기 성장률은 5.2%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