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거부권 남발 중단해야"…민주노총, 노란봉투법 등 촉구
노동계 "국민 분노 분출된 총선 결과…국정 기조 수정해야"
여당의 참패로 끝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양대 노총은 "국민의 분노가 분출된 결과"라며 정부·여당을 향해 겸허하게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11일 논평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띤 이번 선거에서 국민들이 야당에 압도적인 표를 몰아준 것은 지난 2년간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이 잘못됐음을 확인시킨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국노총은 "정부는 취임 초기부터 노동시간 규제 완화를 주장하며 주 69시간제를 추진하고 노동개혁이라는 미명하에 노조에 회계장부 제출을 강요했다"며 "정작 약자들을 보호할 노조법 2·3조 개정안과 간호법 등에 대해선 거부권을 남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선 결과는 노동을 비롯해 윤석열 정부 2년간 켜켜이 쌓인 국민 분노가 분출된 결과"라며 "정부와 여당은 이제라도 국민 뜻을 겸허히 수용해 거부권 남발을 중단하고 야당과 소통하며 국정을 이끌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선 "선거 결과가 오롯이 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아님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야당에 압승을 안겨준 것은 정부를 제대로 견인하라는 국민의 뜻"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도 이번 총선 결과에 대해 "집권당이 대선 이후 불과 2년 만에 이토록 민심을 잃었다는 것은 이 정권이 얼마나 민중의 삶을 파괴해 왔는지, 정권에 대한 온 민중의 분노가 얼마나 큰지 나타내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민주노총은 "정권과 국민의 힘은 민중의 준엄한 심판을 겸허한 자세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노동자들을 탄압하는 데 앞장서 온 고용노동부 장관을 비롯한 내각이 총사퇴하고 국정 기조를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노조법 2·3조 개정(노란봉투법)과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 부자감세 철회, 복지예산 확충 등을 즉각 시행하고, 언론장악 시도를 멈추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퇴진 투쟁,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투쟁은 이제 본격적인 시작"이라며 민주당을 향해 "정권의 퇴행을 바로잡는 데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