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정권 행사' 유권자들 "4년짜리 일꾼 뽑는 마음으로"
[4·10 총선] "한표 한표, 모두 소중" 광주전남 투표소 발길(종합)
"정당한 권리인 만큼 소중한 한표 행사하러 왔습니다.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초등학교에 마련된 치평동 제2투표소에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 유권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투표 후 나들이 간다는 일부 가족 단위 유권자들은 등산복과 운동화 등 간편한 옷차림으로 투표소를 찾기도 했다.

사전투표율이 높았던 탓인지 기다란 대기 줄이 형성된다거나 하는 혼잡은 빚어지지 않았다.

제2투표소 관계자는 "오전 6시부터 3시간이 지난 현재까지 150여명이 투표에 참여했다"며 "5분에 1명꼴로 방문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신원 확인을 거쳐 투표용지를 건네받은 시민들은 기표소 안에 들어가 오랜 시간 머무르며 고심하는 모습도 보였다.

집으로 발송된 선거공보물을 읽어본 뒤 지지하는 후보와 정당을 미리 골랐다는 박모(47) 씨는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공약을 건 후보를 뽑았다"고 말했다.

상무1동 제5투표소가 마련된 광주 서구 쌍촌동 유촌초등학교도 이날 오전 비교적 한산했지만, 참정권을 행사하려는 유권자들의 투표 열기는 뜨거웠다.

투표소 안내문을 뒷배경 삼아 휴대전화로 기념사진을 찍던 한 여성 유권자는 친구에게 '인증샷'을 보냈고, 또 다른 유권자는 가족과의 영상통화를 통해 기표 도장이 찍힌 손을 내보이기도 했다.

직장 생활과 육아로 사전 투표에 참여하지 못했다는 박모(35) 씨는 "오늘도 회사에서 잔업을 해야 해 일찍부터 왔다"고 말했다.

[4·10 총선] "한표 한표, 모두 소중" 광주전남 투표소 발길(종합)
그는 "이번 총선은 여러 계층의 입장을 대변하는 정당이 새로 생겨 꼭 투표하고 싶었다"며 "평소 지지한다는 이유로 뽑은 게 아니라 4년짜리 비정규직 국회 일꾼을 고르는 마음으로 후보자들을 살펴보고 투표했다"고 전했다.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도 불편한 몸을 이끌고 소중한 한표를 행사했다.

아들 박상운 씨의 도움을 받아 광주 서구 쌍촌복지경로당에 마련된 상무2동 제2투표소를 찾은 양 할머니는 "얼마나 살지 몰라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투표에 참여했다"며 "피해자들을 위해 힘써주는 사람을 뽑았다"고 말했다.

전남 곡성군에서는 오지 마을에 사는 노인 유권자들을 위한 이송 지원이 이뤄졌다.

마을 주요 거점을 순회하는 버스에 올라탄 25명의 노인은 고달면 제1투표소인 고달초등학교에서 내려 투표에 참여했다.

지팡이에 몸을 의지하거나 선거사무원의 부축을 받았고, 이송 지원에 대한 고마움을 전했다.

한 노인 유권자는 "도움이 없었다면 투표하기 힘들었을 것"이라며 "늙은이들의 한표도 소중하게 생각해줘 감사할 따름이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2시 기준 광주 지역 투표율은 59.1%, 전남 지역은 61.6%로 집계됐다.

[4·10 총선] "한표 한표, 모두 소중" 광주전남 투표소 발길(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