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주관 '에너지 기술 공유 대학' 공모 선정…국비 170억원 확보
충남·대전·충북, 에너지 분야 전문인력 양성 힘 합친다
충청권 3개 시도와 대학들이 에너지 산업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함께 힘을 모은다.

충남도는 대전시·충북도와 공동으로 대응한 산업통상부 주관 '에너지 기술 공유 대학'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지역 대학에서 배출되는 에너지 산업 분야 석·박사급 전문 인력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 기업에 취업을 유도해 산학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한 사업이다.

권역별로 진행된 이번 공모에서 충청권은 인재 양성 중점 분야로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연료전지, 전력 계통 등 세 가지를 내세웠다.

참여 기관은 공주대, 순천향대, 충남테크노파크(이상 충남), 한밭대, 대전테크노파크(이상 대전), 충북대, 청주대, 한국교통대, 충북에너지산학융합원(이상 충북) 등이다.

공모 선정에 따라 3개 시도와 대학들은 에너지 분야 공동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는 한편 교육과정을 공유하고 학점교류 등을 추진한다.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는 현장 실습비를, 졸업생이 지역 기업에 취업했을 경우는 인건비 일부를 지원한다.

창업 희망자에게는 창업 컨설팅과 창업보조금을 제공한다.

사업비는 국비 170억원을 포함한 총 289억5천만원으로, 사업 기간은 올해부터 오는 2029년까지다.

안호 도 경제기획관은 "지역 대학, 기업과 협력해 우수한 인력을 발굴·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