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커스와 협력 가능성엔 "중요성 인식하며 방위력 강화 노력 지속"
日방위상, '대동아전쟁' 논란에 "정보발신 중요…적절 대응해야"
기하라 미노루 일본 방위상은 9일 육상자위대 부대가 침략전쟁인 태평양전쟁을 미화하는 용어인 '대동아전쟁'을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썼다가 삭제한 것과 관련해 "대외 정보 발신은 매우 중요하므로 적절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기하라 방위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동아전쟁' 용어에 대해 "현재 일반적으로 정부 공문서에서 사용하지 않는 용어여서 (SNS에서 내용을) 수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오지마(硫黃島)에서 열린 일미 합동 전몰자 위령 행사를 소개할 때 격전지였던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 당시 호칭을 사용했으며 다른 의도는 없었다는 보고를 부대로부터 받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육상자위대 제32보통과 연대는 지난 5일 엑스(X·옛 트위터)에 이오지마에서 개최된 미일 합동 추도식을 소개하면서 '대동아전쟁 최대 격전지'라는 표현을 썼다가 논란이 일자 전날 삭제했다.

대동아전쟁은 일본이 식민 지배한 아시아 권역 등을 하나로 묶은 이른바 '대일본제국'이 서구 열강에 맞서 싸웠다는 인식을 담고 있어 식민지 지배와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의도를 담은 용어로 분류된다.

일본은 1940년 서구로부터 아시아를 해방한다는 명목으로 '대동아공영권 확립을 도모한다'는 외교 방침을 정하고, 이듬해인 1941년 12월 각의(국무회의)를 통해 태평양전쟁을 '대동아전쟁'으로 부르기로 했다.

일본 패전 후 일본을 점령한 연합군최고사령부(GHQ)는 공문서 등에서 이 용어 사용을 금지했다.

한편, 기하라 방위상은 오커스(AUKUS, 미국·영국·호주 3국 안보동맹)가 첨단 군사기술 개발을 위해 일본과 협력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데 대해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방위력 강화에 이바지할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국제질서 근간이 흔들리고 지역 안보가 한층 엄중해지는 가운데 오커스의 대응은 인도·태평양 평화와 안정에 기여한다"고 강조했다.

하야시 장관은 일본과 오커스 협력에 대해서는 "향후 오커스 측이 검토할 것"이라고만 답했다.

중국 정부가 일본의 오커스 가입을 우려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답변을 삼가고 싶다"며 말을 아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