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근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 사진=뉴스1
김성근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 사진=뉴스1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윤석열 대통령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의 만남에 대해 의미있는 만남이었다는 공식적인 평가를 내놨다.

의협 비대위는 7일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3시간가량 회의를 가진 후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대통령과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의 만남은 의미 있는 만남이었다고 평가한다"며 "의협 비대위는 전공의들과 학생들의 입장을 지지하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음을 다시 한번 천명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엔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과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회장이 직접 참석했고, 차기 의협 회장으로 선출된 임현택 당선인은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김 위원장은 "만남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시각이 달라지는 것 같다"며 "비대위에서 대통령이 전공의와 직접 만났으면 좋겠다고 얘기했고, 이후 대통령이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전공의가 호응해 만남이 성사된 것"이라고 했다.

그는 "만남의 의미는 거기까지라고 생각하고, 오늘 회의에서 만남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나마 확인했다. 그렇기 때문에 만남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는 의료계의 통일된 안을 보내달라고 하는데, 저희는 초지일관으로 '증원 규모 재논의'를 요청하고 있다"며 "2000명 증원과 관련해 교육부의 프로세스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는 총선 이후 의료계의 합동 기자회견도 예고했다. 그는 "의협 비대위와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생 등 각자 목소리를 내고 있던 조직들이 의협을 중심으로 모여 합동 기자회견을 할 것"이라며 "아마도 총선 이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의 신속한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조금만 양보하면 해결될 문제를 거의 두 달 가까이 끌고 있다는 점에서 이 사태의 책임은 정부에 있다"며 "한정된 인력으로 끌 수 있는 시간도 거의 바닥나고 있다. 정부의 전향적 태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