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2023년 동시다발 산불 백서 발간
산림청은 지난해 4월 전국 동시다발 산불 발생으로 특별재난지역에 선포된 충남 홍성 등 11개 지역의 산불 대응 과정을 기록한 ‘2023년 봄철 동시다발 산불 백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4월 2일 하루 동안 35건의 동시다발 산불이 발생해 역대 3번째로 많은 산불이 발생했다.

다음날인 3일에는 역대 최초로 100ha 이상의 대형 산불 5건이 발생했다.

특히 4월 11일에는 강릉 산불로 인해 274세대 551명의 이재민과 주택 204동이 소실되는 등 많은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정부는 당시 산불로 피해가 컸던 강원 강릉 등 11개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에 산림청은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기록적인 대형산불에 대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산불 백서를 발간했다.

총 400쪽 분량으로 시간대별 산불확산 과정을 도면으로 구성해 지역별로 산불 발생부터 진화 완료까지 산불 대응 단계별 과정, 피해 현황 및 복구 계획 등을 상세히 담았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지난해 기록적인 산불 발생과 산불 대응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산불 예방과 대응 역량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유용한 지침서가 되길 바란다”며 “지금 이 시기가 산불 예방이 가장 중요한 때이므로 국민 모두 산불 예방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