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 신문서 "박영수·곽상도 이름 귀에 못이 박히게 들어"
피고인측 "조씨 강제수사 받은 후 검찰서 불리한 진술 시작" 반박
"대장님은 큰 거"…조우형, 박영수 '대장동 주택약속' 정황 증언
천화동인 6호의 실소유자로 의심받는 조우형 씨가 대장동 청탁의 대가로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받기로 약속했다는 '단독주택'에 관해 법정에서 상세히 증언했다.

조씨는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박 전 특검과 양재식 전 특검보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검찰의 신문에 이같이 말했다.

조씨는 2014년 12월 법무법인 강남에서 만난 양 전 특검보가 자신에게 "대장동에 대장님 것하고 내 것 두 개, 큰 것 하나 작은 것 하나인 단독주택을 네가 잘 마무리하라"라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양 전 특검보는 박 전 특검을 지칭할 때 대장님 또는 영수형으로 지칭한다"고 덧붙였다.

이 단독주택은 대장동 민간업자들이 주축이 된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 등으로 재직하던 박 전 특검의 도움으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대가라고 검찰이 판단한 것이다.

조씨는 "처음에는 돈도 없는데 왜 나에게 하라고 하나 생각했는데, 남욱 변호사가 '네가 무슨 돈이 있느냐. 입주하시는 분의 이야기를 정리해서 설계에 반영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주택을 무상으로 제공할 것이니 실무적인 일을 처리하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의미다.

검사가 이유를 묻자 "구체적으로는 모르는데 사업에 도움을 줬다고 했다"고 답했다.

조씨는 2015년 3월 성남의뜰이 대장동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자, 민간업자들과 강릉으로 당일치기 축하 여행을 갔을 때 나눴던 이야기도 증언했다.

그는 "대게를 먹고 해 뜨는 것을 보러 가자고 해 제가 운전을 했는데, 컨소시엄 구성을 담당했던 정영학 회계사가 차에서 졸면서도 김만배씨를 추켜세우며 용비어천가를 읊었던 것이 기억난다"고 했다.

조씨는 "정영학 회계사가 '형님(김만배) 아니면 어떻게 그런 분들을 만나 뵙겠습니까'라고 말하며 박 전 특검과 양 전 특검보, 곽상도 전 의원의 이름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반복했다"며 "김만배씨는 허허 웃으며 '무슨 얘기야, 네가 다했지'라면서도 이를 알아주는 것을 고마워하는 뉘앙스로 느껴졌다"고 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당시 김씨에게 대가를 약속받고 하나은행이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잔류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로 추가 기소한 상태다.

반면 양 전 특검보 변호인은 조씨가 지난해 구속영장 청구 등 검찰의 강제 수사를 받은 뒤부터 단독주택이나 강릉여행 등 피고인들에게 불리한 진술을 검찰에서 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조씨는 2014년 4월∼2015년 4월 대장동 분양대행업자 이기성씨가 남욱씨에게 42억5천만원을 건네는 과정에서 전달자 역할을 했다.

그는 2022년 9월 조사까지는 이 돈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비롯해 성남시청 쪽으로 가는 것으로 안다고 진술했다가, 지난해 6월 이후부터 이 돈 중 일부가 2015년 박 전 특검의 대한변호사협회장 선거 자금 명목으로 흘러갔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술을 일부 변경했다.

변호인은 "증인이 자신의 혐의에 대해 조사를 받으면서 박 전 특검 사건에 대한 진술을 스스로 먼저 한 점이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조씨는 "검찰이 강릉 여행에 대해 먼저 얘기를 꺼내서 그 과정에서 진술했던것 뿐"이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