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2년간 회계업계를 이끌 한국공인회계사회(한공회) 회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들 간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한공회는 2만6000여 명의 회계사를 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연간 예산이 500억원에 달하는 직능단체다. 현재로선 대형 회계법인 최고경영자(CEO) 출신과 토종 회계법인 대표, 전직 국회의원 등이 3파전을 벌이는 구도다. ‘외감법’(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 시행 이후 회계사의 영향력과 한공회의 위상이 높아진 데 따라 선거 열기도 뜨겁다.

○年 예산 500억원 주무르는 한공회 수장

"총선만큼 뜨겁다"…회계사 수장 3파전
3일 회계업계에 따르면 한공회는 다음달 중하순까지 제47대 회장 선출을 위한 후보자 등록을 한다. 공인회계사(CPA)인 한공회 회원 100명의 추천을 받아야 회장 후보로 등록할 수 있다. 오는 6월 19일 한공회 정기총회에서 후보군을 대상으로 투표해 최다 득표자가 회장으로 선출된다.

차기 회장으로는 나철호 재정회계법인 대표와 이정희 딜로이트안진 회장, 최운열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가나다 순)이 거론된다. 나 대표는 1972년생으로 한양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02년 공인회계사시험에 합격해 한울회계법인에 입사했다. 2020년부터 2년 동안 한공회 부회장을 지냈다. 재정회계법인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그는 2022년 제46대 한공회 회장 선거에서 당선된 김영식 회장을 상대로 40.5%의 높은 득표율을 올리며 주목받았다.

이 회장은 1960년생으로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82년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뒤 딜로이트안진에 입사해 조세부문 대표, 총괄 대표이사로 재직했다. 회계업계 현안에 밝은 데다 인적 네트워크 폭이 넓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 전 의원은 1950년생으로 서울대 경영학과를 나왔다. 1971년 회계사시험에 합격해 30년 동안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을 지냈고 20대 국회에서 민주당 의원직을 수행했다. 최 전 의원은 의원 임기 동안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를 통과시키는 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윤종규 전 KB금융지주 회장의 출마설도 나왔지만 아직까진 의사를 내비치지 않았다.

○MZ 회계사 비중 75%…표심 좌우할 듯

세 후보는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를 현행 수준으로 유지하는 내용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는 기업이 6년 연속 자율적으로 감사인을 선임하면 이후 3년간은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가 감사인을 지정하는 제도다. 기업들은 이 제도가 감사비용을 높이는 만큼 자율 선임 기간을 9년 등으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회계업계는 기업과 회계법인의 유착을 막는 만큼 회계 투명성을 높인다고 보고 있다.

꾸준히 증가하는 공인회계사 선발 인원에 대해 합리적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비슷하다. 선발 인원 증가에 제동을 걸겠다는 의미다.

한공회 회장은 ‘비상근 명예직’으로 연봉 5000만원에 집무실과 기사, 판공비(업무 추진비)를 지원받는다. 과거 연봉이 3억원에 달했으나 2020년 대폭 삭감되며 명예직이 됐다.

회계업계는 젊은 회계사들의 선택에 따라 차기 수장이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회계업계 관계자는 “전체 회계사 중 2030세대 비중이 75%에 달해 후보들이 MZ 회계사의 표심을 잡기 위한 맞춤형 공약을 설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익환/선한결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