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방지위원장에 꿀 선물하며 "이제 벌 잡아라"
말레이시아 국왕, 본격 부패 척결 예고…"허니문 기간 끝났다"
말레이시아 이브라힘 알마훔 이스칸다르 국왕이 부패 척결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일 현지 매체 더스타와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이브라힘 국왕은 전날 왕궁에서 아잠 바키 부패방지위원회(MACC) 위원장에게 꿀을 선물하며 "허니문은 끝났다.

이제 벌을 잡으러 가라"고 말했다.

취임 초기 정치적 밀월을 뜻하는 '허니문' 기간이 다했으며, 벌에 비유한 부패 사범을 이제부터 대대적으로 단속하겠다는 의미다.

이브라힘 국왕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를 소개하며 "통치 기간 비리와 싸움이 최우선 과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호주 술탄(최고통치자) 출신인 이브라힘 국왕은 지난 1월 31일 말레이시아 제17대 국왕으로 즉위했다.

말레이시아는 9개 주 최고통치자가 돌아가면서 5년 임기 국왕직 '양 디-페르투안 아공'을 맡는다.

국왕은 국가 통합의 상징적 존재지만, 최근 정치적 혼란이 이어지면서 역할이 확대돼왔다.

국왕은 총리의 의회 해산 요구를 거부할 수 있고, 단독 과반 의석 확보 정당이 없을 경우 다수 의원의 신임을 받는 사람을 총리로 지명할 권한을 가진다.

말레이시아 최고 갑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이브라힘 국왕은 과거부터 정치 문제 등에 대해 거침없이 의견을 개진해왔다.

그는 취임 2개월이 지나면 자신의 방식으로 본격적인 통치에 나서겠다고 지난달 밝힌 바 있다.

그는 취임에 앞서 부패 척결 계획을 밝히고 MACC에는 자신에게 직접 보고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안와르 이브라힘 총리도 전날 부패 문제를 심각하게 여기고 이를 막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적발된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세관 직원들의 부패 행위로 인한 국고 손실이 20억링깃(약 5천700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MACC는 지난주 뇌물을 제공받고 수년간 담배, 주류 등의 밀수를 도운 혐의로 세관 직원 34명을 체포했다.

MACC는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전 총리와 그의 아들, 측근 등의 부패 혐의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최고령 국가 정상' 기록을 가진 마하티르 전 총리는 지난 2022년 총선에서 낙선했으나 현 정권을 비판하며 정치 활동을 이어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