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함운경 서울 마포을 국민의힘 후보가 "성급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탈당 요구를 하루 만에 철회했다.

함 후보는 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대통령이 한발 물러나 사회적 타협기구를 통해서 얘기를 하겠다고 하시니 그것을 믿고 나가보자는 게 오늘 아침 제 생각"이라고 밝혔다.

전날 함 후보는 윤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직후 "더 이상 윤 대통령께 기대할 바가 없다"며 "그렇게 행정과 관치의 논리에 집착할 것 같으면 거추장스러운 국민의힘 당원직을 이탈해 주시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홍준표 대구시장이 "들어온 지 며칠 됐다고 감히 우리가 만든 대통령 당적 이탈을 요구하느냐"고 반박하는 등 여권 내 비판이 일었다. 아울러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식장은 '2000명'이라는 증원 규모를 절대적으로 고수하겠다는 입장이 아니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이에 함 후보는 "성태윤 정책실장님이 그게 아니라 대타협 기구에서 모든 정원 문제까지 포함해서 모든 걸 의논할 수 있다고 바뀌었고 그게 실제 담화 내용이라고 말씀하셨다"면서 "제가 좀 성급하게 내질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 후보 시절 윤 대통령과 만났던 일을 언급하며 "저희 가게에 와서 2시간 동안 얘기 나눈 적이 있다. 그때도 어떤 사건에 대해 사실관계를 설명하시려는 성향이 강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어떻게 인식하느냐는 별로 신경을 안 쓰시더라. 선거는 사실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인식 문제인데 이 문제에 대한 고려나 배려가 좀 없는 편인데 여지없이 또 그런 일이 생겨서 어제 좀 그랬다"고 덧붙였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