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연구원들이 위성 기반 무선 백홀에 자사의 소형 기지국을 결합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연구원들이 위성 기반 무선 백홀에 자사의 소형 기지국을 결합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위성과 소형 기지국을 결합한 긴급통신 기술을 개발해 산불 등 중대 재해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을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SK텔레콤과 SK텔링크, 백민호 강원대 소방방재학부 교수 연구팀, 콘텔라, 유알정보기술, 에프엠웍스, 설악이앤씨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차량형과 배낭형 2가지 방식의 위성 기반 통신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연구를 통해 대형 산불로 통신망이 소실된 산악지역에서 신속하게 긴급 통신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유선 네트워크 백홀의 용량을 위성통신 기반 무선 백홀로 보완할 경우,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산간 등의 지역에서의 통신이 가능하다.
위성-소형 기지국 결합 긴급통신 서비스 개요/사진=SK텔레콤 제공
위성-소형 기지국 결합 긴급통신 서비스 개요/사진=SK텔레콤 제공
이 기술은 산림청이 재난 환경에서도 산불 대응 지휘를 하는 데 지속 사용할 수 있으며, 전국 약 1만7000대 정도 운영 중인 산불감시원 전용 스마트폰의 서비스 지역 확대와 함께 재난안전통신망 단말기 연동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이번 연구에서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정밀 측위 기술을 접목하여 산림지역 정밀 측위도 실증할 예정이다.

GNSS는 인공위성을 이용, 지상에 있는 특정 대상체의 위치·고도·속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SK텔레콤은 미국 스위프트 내비게이션과 협력해 측량 장비와 지상 통신망을 연결하고 GNSS 측위 오차를 보정할 계획이다.

특히 SK텔링크와의 협업을 통해 향후 스타링크코리아가 주파수 사용 허가를 취득한 후 본격적인 실증을 추진할 예정이다. SK텔링크는 이번 연구에서 저궤도 위성 링크를 제공한다.

하철세 SK텔레콤 인프라 비즈 담당은 "이번 긴급통신 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산림지역의 통신 음영지역을 해소하여 귀중한 산림자원의 보호와 산림지역 근무자들의 안전 확보에 일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