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소자 80만명 정보탈취…용업업체 웹사이트 농락
"사이버공격, 우크라전 후 강력한 정치적 도구로 등장"
나발니 의문사 뒤 러 교정당국 서버 털렸다…핵티비즘의 시대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교도소에서 의문사한 뒤 러시아 교정시설에 광범위한 사이버 공격이 있었다고 미국 CNN방송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밖에 체류하는 반체제인사들, 우크라이나인들로 구성된 해킹단은 나발니 사망에 대한 보복으로 재소자 개인정보를 탈취하고 연계 용역업체들의 웹페이지를 조작했다.

해커들은 80만명 정도의 재소자 정보, 그들의 가족,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가 담긴 데이터베이스를 빼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나발니가 수감돼 있던 교도소도 자료에 있었다며 재소자들을 통해 나발니 사망 경위를 캐보려고 빼낸 자료를 공유했다고 덧붙였다.

나발니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권위주의, 정권의 부정부패를 비판하다가 중형을 받고 장기 수감돼 있던 야권 지도자이다.

그는 올해 2월 16일 시베리아에 있는 외딴 교도소에서 돌연사했다.

반체제인사들은 나발니가 살해됐을 가능성을 주장한다.

반체제 해커들은 교도소와 연계된 용역업체들의 웹사이트를 교란하기도 했다.

이들은 교도소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족들이 재소자들을 위해 구입하는 국수나 통조림 등의 가격을 100분의 1 정도로 조작해 모든 품목이 1루블(약 15원)에 팔렸다.

해킹 사실은 몇시간 뒤에 발견됐고 거래를 완전히 막는 데 며칠이 걸렸다.

해커들은 나발니와 배우자 율리아 나발나야의 사진을 쇼핑몰 웹사이트에 게시하고 '나발니 만세'라고 적어넣었다.

이들은 웹사이트 관리자에게 사진을 내리지 말라고 경고했다.

관리자가 사진을 내리자 보복으로 서버 하나를 파괴했다.

반체제 해커들은 이번 사이버 공격에서 자신들의 정치적 목표를 뚜렷하게 밝혔다.

이들은 교도소 웹사이트 한곳에 "우리는 러시아를 떠난 정보통신 전문가다.

조국을 사랑하며 푸틴 체제에서 해방될 때 돌아오겠다"라고 적었다.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정치적 동기에서 단행되는 이 같은 '핵티비즘'(hacktivism)이 확산한다고 지적한다.

사이버보안 업체 센티넬원의 연구원 톰 헤겔은 "우크라이나전을 계기로 핵티비즘의 새 장이 열렸다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핵티비즘은 다양한 집단이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하고 모국을 위해 결집하며 적으로 간주하는 대상을 공격하고 전쟁 행로에 영향을 미치려는 데 사용하는 강력한 도구로 등장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