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전시장측에 '대관 취소' 요청…주최측, 손배소 예상

경기도 수원에서 개최 예정인 성인 페스티벌을 두고 여성단체와 시민단체가 성 착취라며 반발하는 가운데 페스티벌이 열리기로 된 전시장이 주최 측에 대관 취소를 통보했다.

'성인페스티벌' 개최 차질…수원시 "전시장측, 대관 취소"
1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권선구 서둔동의 민간 전시장 수원메쎄는 한 성인콘텐츠 제작업체가 주최하는 성인 페스티벌 '2024 KXF The Fashion'을 이달 20일부터 이틀간 열기로 업체 측과 계약했지만, 지난달 29일 업체 측에 이를 취소하는 계약 해지 통보를 했다.

앞서 시는 같은 날 수원메쎄에 이 업체 측에 전시장을 빌려주기로 한 계약을 취소해달라는 내용의 대관 취소 요청 공문을 보냈다.

시는 교육환경보호에 관한 법률 9조(교육환경보호구역에서의 금지행위 등)에서 금지하는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행위인 '은밀한 부분 노출 등 성적 행위가 이뤄지거나 유사한 행위가 이뤄질 우려가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 등에 이번 전시가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시 관계자는 "여성가족부로부터도 교육환경보호에 관한 법률에 저촉된다는 내용의 답변을 받아서 대관 취소 요청 공문을 보냈다"며 "현재 업체 측은 전시를 위해 다른 시설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수원메쎄는 직선거리로 50m 거리 안에 인근 초등학교가 있어서 이번 전시를 앞두고 성 착취라고 주장하는 여성단체와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시민단체가 페스티벌 개최 취소를 요구해왔다.

한편 페스티벌 개최에 차질을 빚게 된 업체 측은 수원시와 수원메쎄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