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대란' 명동입구 정류소, 퇴근시간 밀집도 56%↓
서울시가 광역버스 운행 노선 분산 등의 대책을 추진한 결과 명동 정류소 인근 혼잡도가 완화됐다고 2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1월 명동입구 광역버스 정류소의 교통 혼잡 해소 대책을 마련한 이후 광역버스 운행시간이 최대 13분 줄고, 퇴근시간대 정류소 밀집도가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가 보도에 느끼는 서비스 품질을 등급화하여 관리하는 '보행자 서비스 수준'도 두 단계 오른 B등급으로 개선됐다.

시는 명동 일대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명동입구 정류소에 밀집된 노선 일부(8개 노선)를 인근 정류소로 분산하고, 노선분산 완료 시점까지 줄서기 표지판 운영을 일부 유예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 바 있다.

지난달 26일부터 29일까지 개선대책을 시행한 이후 명동 일대를 거치는 29개 광역버스 노선의 운행기록을 분석한 결과, 오후 4~6시 차고지 출발 기준으로 전체 운행시간이 평균 5분 가량 줄었다.

시는 노선 분산에 따른 차량흐름 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정체구간 초입 롯데영플라자 정류소를 시작으로 명동입구B(신설), 명동입구, 광교(신설) 정류장으로 노선이 분산되면서 교통흐름이 연이어 완화됐다는 설명이다.

특히 정류장 분산을 시행한 대부분 노선의 평균 운행시간이 감소했고, 성남 방향 노선은 최대 13분가량 줄어들었다.

명동입구 정류소 보행밀도도 완화됐다. 퇴근시간대 보행밀도는 노선 분산 전에 비해 제곱미터당 약 0.43명이 감소(0.76인/㎡→ 0.33인/㎡)해 대책 시행 이후 약 56% 줄었다. 정류소 대기인원도 350명에서 150명 수준으로 감소하고, 보행자 서비스 수준도 D등급에서 B등급으로 개선됐다.

한편 시는 명동입구 정류소의 줄서기 표지판은 지금처럼 7개를 균등 배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향후 이용추이를 감안해 노선 방향별로 그룹화해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양현주기자 hjya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