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칼럼] 천안함 막말 후보들
“나라가 미쳤다. 46명 사망 원인을 다시 밝힌단다. 유공자증 반납하고 패잔병으로 조용히 살아야겠다.” 2021년 3월 문재인 대통령 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가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해 재조사를 결정하자 유가족과 생존자들은 거세게 항의했다. 규명위는 3일 만에 재조사 결정을 취하했다.

2010년 3월 발생한 천안함 피격 사건은 국내외 73명의 민·군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에 의해 북한 어뢰의 수중 폭발로 인한 충격파와 버블 효과로 선체가 반파·침몰한 것으로 결론났다. 북한의 고성능 폭탄에 의한 것으로 확인됐고, 사건 현장에서 북한 어뢰 추진체도 인양했다.

북한은 그해 <천안함 침몰 사건의 진상>이란 선전 책자를 냈다.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천안함 사건을 정치에 활용하기 위해 북한 소행으로 조작했다는 것이다. 북한은 주장의 신빙성을 부각하기 위해 미국 브루킹스연구소의 연구원도 끌어들였다. 그가 배에서 파공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어뢰에 의한 공격은 어불성설이라고 했다는 것이다. 그 연구원은 586 운동권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외교·안보 실무를 맡은 뒤 브루킹스 초빙 연구원으로 있던 박선원 씨라고 한다. 문 정부에선 국정원 1차장 등을 지냈으며, 이번 총선에 민주당 인천 부평을 후보로 출마했다.

민주당 후보 중에는 박 후보처럼 천안함 음모론이나 생존 장병 비하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사람이 적잖다. 노종면 후보(인천 부평갑)는 “천안함이 폭침이라고 쓰는 언론은 다 가짜”라고 했고, 권칠승 후보(경기 화성병)는 최원일 전 함장을 향해 “부하를 다 죽이고 무슨 낯짝으로…”라고 막말했다. 조한기(충남 서산·태안), 최택용(부산 기장), 장경태(서울 동대문을) 후보 등도 ‘천안함 망언’ 리스트에 올라 있다.

어제는 서해수호 55용사를 기리는 ‘서해 수호의 날’이었다. 문 전 대통령이 재임 5년 중 단 두 차례만 참석했듯, 이재명 민주당 대표 역시 불참했다. 정호승 시인이 쓴 ‘46명의 수병을 보내며’의 한 구절이다. “당신을 죽음으로 몰고 간 적을 응징하지 못하고 유야무야 잊고 말 때에 천둥처럼 소리치소서.”

윤성민 논설위원 smy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