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중에는 이미 ‘내용증명서’를 직접 작성하고 발송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임대차 관계에서 내용증명서의 중요성을 어느 정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임차인이든 임대인이든, 내용증명서는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오늘은 왜 내용증명서가 그렇게 중요한지, 모든 임차인과 임대인이 이를 숙지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용증명서는 개인이나 기업 간의 채권, 채무에 관련된 이행 사항 등의 득실변경에 관한 부분을 문서화하는 것으로,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본인의 요구사항 등이 적힌 내용의 문서를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이 증명하는 제도입니다.

내용증명서는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와 분쟁을 명확하게 기록하고 증명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는 양측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하여, 잠재적인 법적 분쟁을 최소화하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계약 변경, 해지, 특정 요구사항의 통지 등 중요한 사항을 공식적으로 전달할 때 사용되며, 이러한 통지가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되었음을 증명합니다.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의 문제를 해결하는 초기 단계로서, 서로 협의를 통한 해결 시도는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이러한 협의가 항상 순탄하지만은 않습니다. 임대인이 직접 대면을 꺼리고, 임차인이 자신의 입장만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아, 양측 간의 문제가 복잡해지고 관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감정의 고조를 방지하고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임대인이 협상하기 어려운 경우 대리인을 통한 협상이 중요합니다. 전문 대리인은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관점에서 양측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감정적인 대립을 줄이고, 양 당사자 모두에게 수용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상황에서 합의에 이르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 내용증명서는 의사소통을 명확히 기록하고 증명할 필요가 있는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내용증명서 작성에는 변호사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법적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서가 법적 효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내용증명서의 역할>
1. 증거 보전 : 내용증명서는 분쟁이 발생할 경우 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서에기재된 내용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요구한 내용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2. 심리적 압박 : 내용증명서는 수취인에게 심리적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수취인이 내용증명서를 받으면, 발송인이 자신의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계약 해지 : 내용증명서는 계약 해지를 통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계약 해지를 통보하고, 일정 기간 내에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것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4. 소멸시효 중단 : 내용증명서는 소멸시효를 중단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소멸시효는 일정 기간 동안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경우 권리가 소멸되는 것을 말합니다. 내용증명서를 보내면 소멸시효가 중단되고, 다시 시작됩니다.
(실제 내용증명서의 일부, 제공 : 밸류업이노베이션)
(실제 내용증명서의 일부, 제공 : 밸류업이노베이션)
내용증명서 발송 후에는 발송 사실을 증명하는 우편증명을 받게 됩니다. 이는 문서가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되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증거가 됩니다. 내용증명서의 발송 목적은 의사소통의 명확성을 확보하고, 법적 분쟁 발생 시 증거로 활용할 수 있는 공식 기록을 남기는 것입니다.

내용증명서를 발송할 때는 내용의 정확성, 문서 형식, 발송 방식 등을 철저히 검토해야 합니다. 이는 문서의 법적 효력을 확보하고, 잠재적 오해나 분쟁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내용증명서는 분쟁 예방, 명확한 의사소통 기록, 그리고 필요 시 법적 분쟁의 증거로서 다양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내용증명서는 임대차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문서로, 양 당사자 모두가 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정재윤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법률TF Team / 밸류업이노베이션 변호사
배준형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수석전문위원(landvalueup@hankyung.com) / 밸류업이노베이션 대표


※ 본 기고문의 의견은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며, 소속회사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빌딩 투자 업그레이드 플랫폼'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