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은 12일 재임 중 비즈니스 외교 성공 비결로 “세일즈맨이 가듯 노력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서울 삼성동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전문건설공제조합이 동국대와 공동으로 마련한 ‘건설경영 최고경영자(CEO) 과정’ 강연에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한국만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하자 정상외교 무대에서 각국 정상이 서로 옆에 다가오려고 했다”며 “‘혼밥’할 기회가 없었다”고 ‘세일즈 외교’ 경험을 얘기했다.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원전 수출과 관련해 “프랑스의 수주가 내정돼 있었는데 UAE 국왕에게 여러 차례 전화하고 팀을 꾸려 첫 원전 수출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서울시장 재직 때 추진한 청계천 복원, 버스전용차로제 도입 등을 거론하며 “뼛속까지 기업가정신으로 거둔 결과”라고 강조했다.

광우병 사태와 관련해선 “그때 광우병이 문제가 아니고 ‘이명박 대통령을 끌어내리려는 것’이란 이야기를 들었다”며 “광우병 (시위) 때 위원장을 하던 운동권이 전향했다면서 어디 강연에 가서 그렇게 이야기하더라”라고 설명했다. “나는 못 건드리고 그다음 대통령을 끌어내렸다”고 덧붙였다.

이날 강연에는 이은재 건설공제조합 이사장과 전문건설업체 대표, 종합건설사 임원, 건설 유관 금융기관 임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전 대통령은 현대건설 입사 면접 당시 정주영 선대 회장의 ‘건설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건설업은 창조’라고 답해 건설 인생이 시작됐다”는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